[해외직접투자] 중국의 뜨거운 교육열에 투자하라, '뉴오리엔탈에듀케이션'

입력 2018-07-26 09:52  

    이경은 / 앵커

    이광호 / 유안타증권 청담지점

    Q. 오늘은 또 어떤 매력있는 해외기업정보를 주실지 궁금한데요?

    - 요즘 날씨가 매우 덥지요? 1994년 대폭염을 능가하는 역대급 무더위입니다. 다음달 7일이 수능 100일 전인데요. 이런 무더운 날씨에 인생의 주요한 관문인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도 공부하느라 고생이 많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수능을 비중있는 뉴스로 다루는 것은 그만큼 우리나라 국민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 사교육 시장 규모는 16조 8천억원으로 작년 GDP 1730조원 대비 거의 1%에 육박하는 적지 않은 규모의 산업입니다. 바로 옆의 중국 또한 우리나라만큼이나 교육열이 높기로 유명한데요. 작년에 HSB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사교육 시장규모는 1200억 달러 약 129조원 규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국의 교육 관련 회사 뉴오리엔탈에듀케이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Q. 앞서 우리나라 사교육 시장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 중국의 교육열은 어느 정도인지?

    - 2016년에 중국교육학회와 아이리서치가 발표한 2016 중국 사교육현황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10명 중 3명의 학부모는 비용에 상관없이 아이에게 사교육을 받게 할 것이다, 26.6%는 가처분 소득의 절반을 사교육 비용으로 부담할 수 있다로 답했다고 합니다.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 아낌없이 투자하겠다는 중국 부모의 모습을 보여주는 조사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중국은 오랜기간 한자녀 정책을 지속해왔고, 그 결과 할머니, 할아버지, 외할머니, 외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이렇게 6명의 어른이 단 한명의 아이를 키우기 때문에 아낌없는 지원을 다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영유아 1인당 평균 부양인구가 4.9명입니다.

    Q. 그렇다면 뉴오리엔탈에듀케이션은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하는 회사인가요?

    - 1993년에 toefl학원으로 설립된 이후에 지속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서 지금은 초중고 종합 보습학원, 취학전 아동 교육, 유학, 각종 어학자격증 교육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중국의 초중고 12년 교육과정을 K12라고 부릅니다. 뉴오리엔탈에듀케이션은 K12학생들을 위한 U-Can과정과 취학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Pop Kids 과정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 5월말 기준으로 U-Can 과정 수강생은 221만 6천명, Pop Kids 과정은 173만 9천명이 등록되어 있어서 뉴오리엔탈에듀케이션 전체 수강생 480만명 대비 약 83% 정도로 이 회사의 주력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교육열이 높다면 시장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 해당 분야의 시장상황과 전망은 어떤가요?

    - 뉴오리엔탈에듀케이션이 자사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K-12 방과후 교육 시장은 2017년 627억달러 규모이며,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3% 증가하는 시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략 5년동안 2배가 성장하는 시장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시장 전망은 밝다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동사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진 기업으로 경쟁사인 Tal Edu와 1, 2위를 다투지만, 넓은 국토로 인해 두 회사를 합쳐도 M/S는 5%가 되지 않아 앞으로 기대해볼만한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Q. 그렇다면 구체적인 실적과 주가 움직임은 어떤지?

    - 이 회사는 5월말 결산법인인데요. 바로 어제 2018회계연도의 4/4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예상대로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연도별로 보면 매출액은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2015년부터 매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출액 증가율이 2015년은 전년대비 9%, 2016년 18%, 2017년 21%, 2018년은 36%로 그 성장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습니다. 매출액 증가에 비해 순이익의 증가속도가 더딘 점은 미래성장을 위한 capa 확대에 비용을 지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7년 5월말 855개 였던 학교와 러닝센터는 1년간 226개를 늘려서 2018년 5월말 기준 1081개를 운영중입니다. 수강생은 지난 한해동안 44.9% 늘어났습니다. 이런 capa 확장을 통해서 작년 u-can 과정은 YoY 44%, pop-kids과정 51%의 매출성장을 이뤄냈습니다. K-12 방과 후 과정이 전체 매출의 59%까지 올라가면서 회사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Q. capa 확대가 매출증대로 이어지고 있으니, 향후 이익 증대를 기대해 볼 수 있겠군요.

    - 중국정부는 민간교육촉진법을 작년 9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법에 따르면 의무교육 관련 보습기관들은 교육부와 민정부로부터 각각 허가증을 발부받아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규 학생 유치가 불가능함은 물론이고 기존 학생의 유지 또한 불가능합니다. 업계에서는 이 법의 영향으로 현재 5만개 이상의 사교육업체가 대형업체 위주로 통합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 현재 시장 상위사인 동사의 경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Q. 또 다른 투자포인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어제 실적발표 때 1분기 매출 전망을 밝혔는데요. 전년대비 26~29% 정도의 증가를 예상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내내 상승세가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미 7월 하순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어제까지 3일간 반등이 나왔지만 최근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분쟁으로 인해서 중국 주식시장은 큰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뉴오리엔탈에듀케이션은 대표적인 내수 관련 종목이기 때문에 이런 시장에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성장하는 중국의 사교육시장, 큰 폭의 매출성장을 해가고 있습니다. 이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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