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은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났거나 과도하게 성장해 교합의 이상을 초래하는 턱의 위치 및 크기를 바로 잡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구강악안면외과의 치료 영역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까지도 양악수술을 단순히 작고 갸름한 V라인의 얼굴을 만들기 위한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로 오인해, 외모지상주의 폐해의 정점이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
이 때문에 부정교합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까지도 양악수술을 몰래 숨어서 받아야 하는 수술, 타인에게 밝히기 힘든 자신의 치부라 여겨 턱의 형태와 기능을 모두 고려한 체계적인 치료가 아닌 단순히 빠른 치료와 회복, `감쪽같이 자연스러운` 변화에만 초점을 맞춰 병원을 선택하는 우를 범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 신체는 그 어떤 부위 하나 허투루 존재하는 것이 없지만 그 중에서도 얼굴뼈의 중요성은 상당하다. 사람의 정체성을 결정한다고도 말할 수 있는 얼굴의 형태를 결정하는 얼굴뼈는 약간의 위치 변화나 크기를 조절하는 것으로도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고, 턱 부위는 치아뿐만 아니라 뇌로 향하는 굵직한 신경들이 다수 분포해 있어 수술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
따라서 치료 목적뿐 아니라 단순 외형 변화를 원하는 성형 수술 환자들일지라도 턱 자체와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신경과 근육 등의 구조물, 기능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다양한 수술 케이스를 경험한 풍부한 경력의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이 상주하는 양악수술치과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양악수술치과를 결정할 때는 체계적이고 정확도 높은 양악수술을 위해 상담부터 진단, 치료 계획 수립, 수술까지 집도의가 직접 양악수술의 모든 진행 과정을 주도하는가 확인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수술에 임하기 전 모의수술을 통해 수술 시 만일의 오차를 줄이는 세밀한 단계를 거치는 것 또한 필수다. 이 같은 체계적인 수술 준비가 필요한 이유는 앞서 말했듯, 얼굴뼈를 교정하는 수술이기에 아무리 사소한 실수 하나일지라도 얼굴의 형태에는 큰 변화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턱은 먹고 말하는 가장 기본적인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구조물이기에 이에 이상이 생길 경우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되는 불상사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에 교대역 이엔이치과의 여환호 원장, 임창준 원장은 "양악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뭐래도 부작용 없이 안전한 치료가 가능하느냐다. 이를 위해서는 턱과 턱관절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의료진이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가지고 치료에 임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며 핵심이라 할 수 있다"며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변화에만 집중해 형태를 다듬는 것에만 집중한다면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될 수 없고, 만일 턱 주변의 손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재수술로도 감당하기 힘든 부작용을 떠안게 될 수 있어 양악수술치과를 찾아 체계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여 원장과 임 원장은 우리나라에 양악수술이 도입된 초기부터 지금까지 20년 이상 양악수술치과를 운영하며, 비교적 간단한 치료부터 고난이도 주걱턱 수술까지 다양한 케이스를 환자 개개인의 구강 구조에 따라 수술방법과 종류를 달리하여 맞춤형 양악수술을 이끌어온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이다.
만족도 높은 양악수술을 위한 마지막 포인트는 마취과 의료진이 상주하는 양악수술치과를 찾는 것이다. 만일의 위험을 예방하고 빠른 대처가 가능한 환경이 마련된 곳에서 정확한 진단을 통한 체계적인 수술만큼 만족도와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치료는 없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