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가운데 혼잡 최고 구간은 혼잡도 201%인 염창→당산행 9호선 급행열차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서울 지하철 중 9호선이 평균 혼잡도가 175%로 가장 붐볐습니다.
혼잡도는 전동차 1량의 정원인 160명 대비 탑승 승객 인원으로 산출되며, 열차 1량에 160명이 탑승했을 때를 100%로 봅니다.
지하철 9호선 급행열차의 염창→당산 노선은 혼잡도가 201%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당산→여의도 186%, 노량진→샛강 179%, 여의도→노량진 173% 순입니다.
9호선을 제외하고는 2호선의 사당→방배 노선이 170.3%로 가장 혼잡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호선 한성대입구→혜화 159.7%, 7호선 까치울→온수 155.9%, 가산디지털단지→철산 147.8%, 2호선 방배→사당 147%이었습니다.
이들 노선은 혼잡도 150%를 웃도는 수준으로 정원 160명인 1량에 240명의 승객이 탑승하는 셈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12월부터 9호선 기존 4량 급행열차를 6량으로 증량해 현재 12편성을 운행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평균 혼잡도는 162%로 다른 노선에 비해 붐비는 상황입니다.
박재호 의원은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 개선을 위해 열차를 증편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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