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는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3%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523억원으로 1.1%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158억원으로 44.3% 감소했습니다.
GC녹십자는 외부 도입 백신 상품 판매가 공급 지연이나 경쟁품 등장으로 저조했던 탓에 국내 사업 매출이 4.8% 줄어들면서 전체 외형이 축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해외 부문은 혈액제제의 중국, 브라질 수출 물량이 늘고 수두백신 수출국이 확대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2% 성장했습니다.
매출보다 수익성 변동 폭이 더 컸던 것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비와 연구개발비용이 증가한 데다 CI 변경과 독감백신 출시 10주년을 계기로 광고선전비 집행이 늘어난 영향이 컸다는 설명입니다.
또 연결 대상인 GC녹십자랩셀, GC녹십자엠에스 등 계열사 실적이 부진했던 점도 수익성 둔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공급차질로 부진했던 백신 상품 판매가 정상화되면 축소된 외형은 4분기부터 바로 회복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며 "외형 확대와 투자 기조는 유지하면서 규모의 경제 실현, 원가 절감 등을 통해 수익성 회복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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