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중국의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의 올해 매출액이 36조여원으로 전망돼 기존 기록을 깰 전망이다.
10일 중국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앱 애니`에 따르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오는 11일 광군제 할인 판매 행사에서 예상 매출액은 320억 달러(36조1천여억원) 이상으로 지난해 253억 달러(28조5천600여억원)를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알리바바의 광군제 매출 급증 전망은 휴대전화 등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판매가 늘어난 데다 `알리 익스프레스` 등이 미국과 영국 등에서 활용되면서 전 세계에서 더욱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알리바바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광군제에도 아디다스 등 6만개가 넘는 해외 브랜드와 100여개 이상의 중국 브랜드들을 앞세워 글로벌 판매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광군제 행사에서 알리바바는 가상 의상·화장품 체험인 매직미러, 패션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등의 기술을 도입했다. 광군제 행사에 앞서 2억5천만 위안(406억원) 상당의 훙바오(紅包·돈 봉투)를 뿌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디지털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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