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그룹 보이스토리(BOY STORY)가 현지 음악차트쇼의 인기투표서 1위에 오르며 강력한 팬덤 형성을 증명하고 있다.
보이스토리는 중국 3대 음원 사이트 `QQ뮤직`, `KUWO뮤직`, `KUGOU뮤직` 차트 순위를 기반으로 텐센트뮤직 엔터테인먼트에서 지난달 14일 론칭한 음악차트쇼 `YO! BANG`의 11일 방송서 출연 아티스트 중 최다 `좋아요` 득표를 획득했다.
`YO! BANG`에서 최다 득표를 획득한 아티스트는 매주 Mnet `엠카운트다운` 생방송으로 소개되고 있는 가운데 보이스토리 역시 이같은 순위 덕분에 15일 방송한 Mnet의 `엠카운트다운`에서 영상으로 한국팬들에게 인사를 전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런가하면 보이스토리는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 타임스로부터 집중조명도 받아 눈길을 끈다.
글로벌 타임스는 보이스토리에 대해 "지난 2년간 등장한 많은 아이돌그룹 중 하나로 해외에서 유명세를 탔다. 데뷔곡 `Enough`는 유튜브서 260만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알리면서 "팬들은 영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로 댓글을 달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 팀은 텐센트뮤직 엔터테인먼트와 한국 대형 기획사 JYP엔터테인먼트가 공동 제작했다. JYP는 2PM, GOT7, DAY6 등 인기 보이그룹을 양성해왔다"고 소개하면서 "영 아이돌 및 중국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팀"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보이스토리를 통해 K팝 아이돌의 전형을 한국에서 중국으로 이식하기를 바라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1년간 4곡의 프리 싱글을 발표하는 `REAL!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지난 9월 21일 JYP 수장 박진영이 작사, 작곡한 `Enough`로 정식 데뷔한 보이스토리는 이후 QQ뮤직 및 중국 최대 MV 사이트인 인위에타이 종합 MV차트 1위를 차지해 성공적 데뷔를 알렸다.
9월 22일 광저우를 시작으로 24일 타이베이, 29일 상하이, 10월 14일 베이징 등 4개 도시 쇼케이스 투어를 뜨거운 열기속에 성료했다. 또 AIF(아시아 아이돌 페스티벌) 출연 및 이달 1일과 2일 싱가포르서 열린 한류박람회(KBEE 2018 Singapore,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KOTRA)에 `아시아 루키`로 위촉돼 떠오르는 아시아 스타로 인정받았다.
중국 광고시장의 기대주로도 평가받고 있다. 현지 최대 규모 스마트 전자제품 제조사 샤오미 계열 샤오슌에서 새롭게 론칭하는 제품인 스마트 워치 광고모델로 발탁됐으며 광고송 `Stay Magical`의 음원과 영상은 광고송임에도 이례적으로 QQ뮤직 인기차트 및 MV 종합차트 1위에 올랐다. 이 밖에 보이런던 코리아, PONY 등 다수 패션 브랜드들과의 제휴 및 컬래버를 통해 새로운 패셔니스타로 주목받고 있다.
보이스토리는 22일 자신들의 팬인 `보스(BOSS)`를 위한 팬송 `For U`와 영상을 공개할 예정. "보이스토리 곁에 있어주는 `BOSS`에게 고맙다"는 메시지를 담은 이 곡과 데뷔 쇼케이스 투어 실황 및 하이라이트 버전을 담은 영상은 22일 중국 각종 음악 플랫폼 및 유튜브 보이스토리 채널에 공개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