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근 업무복합단지 개발로 수요 풍부하지만, 들어설 땅은 없어 희소성 ↑
-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으로 강남 접근성까지 갖춰… 강남권 수요자 대거 유입 될 전망
- 오피스텔 투자수요 몰려 … 고덕역 바로 앞 고덕역 대명벨리온 완판 임박
강남 4구의 오피스텔 시장에서 강동구 고덕지구가 블루칩으로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강동구 현지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명일동 이마트 사거리(고덕역) 인근 고덕지구로 투자의 흐름이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수요와 희소성 등을 이유로 고덕역 일대 오피스텔이 강남 4구의 오피스텔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풍부한 수요를 이유로 든다. 현재도 1만5000여명 이상이 일을 하고 있는 강동첨단업무단지가 고덕역 인근 상일IC 주변에 조성돼 있다. 이곳에는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물산, 한국종합기술 등이 입주해 있다. 여기에 강동첨단업무단지 주변으로 엔지니어링 복합단지(강동일반산업단지)가 조성 예정이며 강동IC 인근으로는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도 조성 예정이다. 2개 단지에 예정돼 있는 종사자는 대략 5만 명 이상이다. 총 7만여명 규모의 상주근무인원이 머무르는 초대형 업무단지가 주변에 들어서는 것이다.
희소성도 고덕지구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1980년대 택지지구 조성 당시부터 상업시설 용지를 마련하지 못하면서 고덕역 주변은 고덕동과 상일동 일대에서 유일하게 수익형부동산이 들어설 수 있는 곳이 됐다. 실제로 고덕역 주변의 지적편집도를 살펴보면 이마트 명일점이 위치한 이마트 사거리 일대만 상업지역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현재 이곳에는 약 300여 실 규모의 오피스텔과 노후된 상업시설이 들어서 있다.
풍부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오피스텔 공급량이 적었던 고덕역 인근에서는 최근 오피스텔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올해 초에 약 400여실 규모의 오피스텔이 공급됐고, 이달에도 대명건설이 500실 규모의 오피스텔인 `고덕역 대명벨리온`을 분양할 예정이다.
여기에 고덕지구는 교통 편의성도 좋아질 전망이다. 지난 5월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이 기본계획 수립 용역 업체를 선정하는 등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고덕역은 5호선과 9호선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으로 탈바꿈 하게 된다. 9호선이 개통하게 되면 고덕역에서 강남권 주요 업무지구까지 1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져, 강남권 거주 수요도 대거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뛰어난 수요와 희소성, 교통편의성까지 모두 갖춘 고덕지구에서 분양에 나서는 `고덕역 대명벨리온`은 대규모 업무단지의 수요를 예측해 모든 면적을 소형 면적으로 구성해 분양에 나선다. 지하 6층 ~ 지상 20층 규모로 들어서는 `고덕역 대명벨리온`의 오피스텔은 총 503개 실 모두 전용면적 18~29㎡의 소형타입으로 구성된다. 인근의 타 상품보다 높은 전용률을 자랑한다. 또 강남권 고급 주거상품에서 볼 수 있던 스카이 커뮤니티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품격 높은 생활 환경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관리비 절감을 위한 태양광 시스템을 단지에 배치할 계획이며, 최근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전기차 운전자들을 위해 전기차 충전설비도 주차장에 설치할 계획이다.
단지 인근에는 약 7만명의 상주인원이 근무할 것으로 예상되는 첨단업무단지, 상업업무복합단지, 강동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직주근접을 원하는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2015년 조성이 완료된 첨단업무단지에는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물산 등 대기업이 이미 입주해 있는 상황이다.
분양마케팅 컨설팅업체 `씨아이앤디플러스`의 박진혁대표는 "강남 4구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강동구에서도 고덕역 인근은 뛰어난 위치뿐만 아니라 주변의 시장환경도 투자하기에 알맞은 곳이지만 수익형 부동산 물량 자체가 적어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곳."이라며, "그러나 올해 초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요에 대한 공급이 이어지면서 뛰어난 배후수요를 갖춘 강동구를 대표하는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높아 이 지역에서 공급되는 고덕역 대명벨리온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 완판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고덕역 대명벨리온의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고덕역 대명벨리온`의 견본주택은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66-1에 위치할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