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약 179억달러 매출을 기록해 애플(370억달러)에 이어 매출 기준 2위를 차지했다.
애플의 스마트폰 매출은 작년 동기(287억달러)보다 100억달러 가까이 늘어났지만, 삼성전자 매출은 작년 동기(204억달러) 대비 하락했다.
눈에 띄는 것은 화웨이, 오포, 비보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수량 기준으로만이 아니라 매출, 영업이익, 평균가격 등 부문에서도 삼성전자를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작년 3분기 매출액은 화웨이 64억달러, 오포 65억달러, 비보 39억달러로, 세 곳의 매출을 합친 금액(168억달러)이 삼성전자(204억달러) 매출액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1년 새 중국 업체 매출이 늘고 삼성전자 매출은 줄어들면서 올해 2분기 화웨이(113억달러), 오포(61억달러) 두 업체의 매출액이 삼성전자 매출액(177억달러)에 육박했고, 비보까지 합치면 3사의 매출이 229억달러로 삼성전자를 뛰어넘었다.
이어 올해 3분기에는 화웨이(123억달러), 오포(66억달러), 비보(58억달러)로 늘어나 화웨이와 오포의 매출(190억달러)만 합쳐도 삼성전자 매출보다 많았다.
스마트폰 한 대당 평균판매단가(ASP) 역시 작년 3분기에는 삼성전자와 중국업체 간 최대 80달러까지 차이가 났지만, 올해 3분기에는 최대 40달러 차이로 줄어들었다. 화웨이(165달러), 비보(171달러) 등 200달러에 미치지 못했던 ASP가 각 238달러, 208달러로 늘어나면서다.
3분기 삼성전자 ASP는 248달러였고, 애플은 790달러였다.
스마트폰 영업이익도 삼성전자를 제외한 상위 5개 업체에서 크게 늘어났으나 아직 애플과 삼성전자 간, 삼성전자와 중국업체 간 차이는 큰 것으로 조사됐다.
3분기 애플 영업이익은 105억달러, 삼성전자 17억달러, 화웨이 6억달러, 오포 3억달러, 비보 2억달러로 조사됐다. 작년 동기 영업이익은 애플이 85억달러, 삼성전자가 26억달러였고 화웨이, 오포, 비보는 3억달러 미만이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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