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의 편리함과 우수한 학군의 교육여건도 누리는 일석이조 효과 기대
주택 구입 연령층 30~40대를 위한 직장, 학교 가까운 아파트 곳곳에서 공급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입지에 속한 아파트가 인기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입지 여건이 뛰어나고 미래가치가 확실한 단지에만 청약통장이 몰리고 있는 상황 속에서 출퇴근의 편리함과 우수한 학군이 수요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광화문, 강남, 여의도 등 서울 주요 업무중심 지역이나 각 지역의 산업단지 주변 단지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길거리에 시간을 낭비하는 일 없이 출퇴근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향후 매매 시 수요자 찾기도 쉬워 거래도 잘될 뿐 아니라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각종 프리미엄을 품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학주접근 또한 마찬가지다. 최근 주택 구입의 연령층은 대부분 30~40대로 아이양육을 하는 세대다. 이사를 할 때 고려하는 요소 중 학군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에 자녀에게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려는 부모들은 명품 학군 지역, 즉 학주근접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직주근접과 학주근접 조건을 모두 갖춘 단지는 청약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5월 분양한 `평촌 어바인퍼스트`는 1,193가구 모집에 5만8,690명이 청약해 평균 49.2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바 있다. 이 단지는 바로 인접해 호원초와 초등학교 부지가 위치해 있는데다가 인근으로 안양IT단지, 안양벤처밸리, LS타워 등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같은 달 청약에 나선 `과천 센트레빌`도 마찬가지다. 이 단지는 지하철 4호선 과천정부청사역이 도보거리에 있어 주요 업무지구인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도보거리에 과천중앙고, 문원초중이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 또한 우수하다. 이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렸고 1순위 청약에서 57가구 모집에 1,571명이 청약해 평균 27.56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높은 인기를 누리며 수요가 꾸준한 직장, 학교가 가까운 단지는 곳곳에서도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서한은 대구 국가산업단지 A2-2블록에서 짓는 `국가산단 서한e스테이`를 공급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11개동, 전용면적 66~84㎡ 등 총 1,038가구로 구성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주변 시세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8년간 거주할 수 있으며 임대료 상승률은 2년 단위 5% 이하 제한, 보증금과 월임대료의 조절이 가능한 조건까지 갖췄다. 단지는 국가산단 내 159개 첨단기업을 비롯해 인근 달성 1·2차 산업단지, 넥센타이어, 창녕대합산단, 동고령산단 등 산업단지와의 직주근접성이 우수하다. 또 단지 바로 앞 도보 5분 거리에는 세현유치원, 세현초, 구지중학교가 붙어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여기에 단지 내에는 키즈케어센터(보육시설), 어린이도서관, 맘스카페, 어린이영화관 등의 에듀센터도 들어서 직장과의 출퇴근 문제, 자녀 교육에 대한 걱정도 적을 것으로 보인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대구시 북구 복현동 201-3번지 일원에 위치한 복현시영 82,83 아파트를 재건축한 `대구 복현 아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 최고 18층, 7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585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 59~75㎡, 105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이 단지는 복현초와 대구북중, 영진고 등이 가까이 위치해 걸어서 통학이 가능하고 복현중, 경상고, 성화여중·고 등도 인접해 있다. 또, 단지 인근에 경상권 대표 대학인 경북대학교와 대구광역시립동부도서관 등이 위치해 교육환경도 뛰어나다.
㈜태왕은 대구시 달성군 다사읍 서재리 902번지 일원에 조성하는 `메가시티 태왕아너스`를 공급 중이다. 지하 4층~지상 최고 38층, 7개 동 규모에 전용면적 77~117㎡ 아파트 857가구와 전용면적 84㎡ 오피스텔 82실 등 총 939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바로 앞에 서동초등학교와 서동유치원이 위치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내에는 아이들의 안전한 스쿨버스 승하차를 위한 키즈스테이션도 조성된다.
반도건설은 12월,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 363-1번지 일원에 짓는 `광주 남구 반도유보라`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7층, 11개 동, 총 889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59~84㎡ 623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월산초, 무진중이 도보권에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하고, 주변으로 발산근린공원과 광주천변 산책로가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 전남 최대 규모의 재래시장인 광주양동시장과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백화점 등의 대형 쇼핑시설도 가깝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