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강도높은 부동산 규제와 경기침체,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신규 분양시장도 양극화 현상이 커지고 있다. 서울 등 일부 인기 지역은 여전히 청약자들이 대거 몰리는 반면, 지방이나 수도권에서는 입지 여건에 따라 수요자들이 철저히 외면하는 현상도 일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럴 때 일수록 교통여건이나 입지 개발호재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지혜가 중요하다"며 "최근에는 우수한 입지 여건에 안정성을 더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노려보는 것도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시행사의 이윤과 토지, 금융비용 등 각종 부대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어 안정성만 확보된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안양에 원스톱 주거 인프라를 갖춘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끈다.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일원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평촌동 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이 그 주인공.
평촌동 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은 대단지의 스케일과 고품격 외관, 합리적 설계로 안양 평촌동의 랜드마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무대행을 맡은 ㈜한울종합건설&한울D&C는 부산의 중견 건설 업체로써, 그동안 한울 트라움 아파트 등 다양한 주거형 건축물을 공급한 바 있다. 시공예정사는 현대건설로 선정됐다.
단지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54-1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34층 총 5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479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미 1차와 2차분은 성공적으로 조합원 모집이 완료됐으며, 현재는 3차 조합원 모집 중에 있다. 단지 내에는 맘스테이션, 북카페, 작은 도서관, 키즈랜드, 아이들과 엄마들을 위한 다채로운 커뮤니티도 도입될 예정이다.
평촌동 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은 교통, 입지, 개발호재와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단지로 실수요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평이다. 먼저 교통여건을 살펴보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서울권 진출입이 편리한 교통특구로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 국철 1호선, 4호선 환승역 금정역이 가깝다. 또한 일반 버스 및 다양한 광역버스 이용도 편리하다. 대중교통을 통해 여의도까지는 30분대, 강남권까지는 2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평촌 IC 및 서해안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안양~성남간 고속도로 등도 인접해 있어 차량을 통해 전국 각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쇼핑과 문화, 의료시설들이 인접해 있는 편리한 주거 여건도 주목할 만 하다. 약 5분거리에 롯데백화점, 이마트, 성심병원 등이 위치해 있고 안양종합운동장, 실내빙상장, 학의천 수변공원, 안양시청, 안양패션아울렛 등이 인접해 있다.
더불어 평촌동은 다양한 개발 호재가 맞물려 있는 중심지로 안양 호원지구 개발, 2030 안양도시기본계획, 4호선 인덕원역 복합환승역 개발, 월곶판교 복선전철 개통(2026년 개통예정) 등 굵직한 개발 호재들을 앞두고 있다.
특히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지난 6일 국토교통부가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산업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사업진행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 노선은 수인선·신안산선 등과 연계돼 수도권 서남부 광역교통망의 한 축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안양 등 경기 서남부권이 대표적인 수혜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노선은 월곶역에서 출발해 장곡, 시흥시청, 매화, 광명, 만안, 안양, 안양운동장, 인덕원, 청계, 서판교를 거쳐 판교역으로 이어진다. 월곶판교선 개통 뒤 급행열차를 타면 월곶에서 판교까지 30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반경 1.5KM 이내에 나눔초, 벌말초, 동안초, 민백초, 귀인초, 인덕원초, 평촌중, 귀인중, 부림중, 인덕원중, 부안중, 관양중, 인덕원고, 동안고, 관양고, 백영고 등이 위치해 학군도 우수하다. 여기에 한국 3대 학원가인 평촌학원가 역시 인접해 있어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큰 관심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평촌동 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은 가격 경쟁력은 물론, 사업 안정성을 확보하여 지역주택조합의 불안감마저 해소했다. 인근 지역 대비 낮은 가격으로 형성된 평촌동 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설립 인가가 확정됐으며, 지구단위계획 및 건축심의가 완료되어 타 지역주택조합과 달리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한편 평촌동 힐스테이트 지역주택조합은 작년 11월 23일 방송된 JTBC `알짜왕` 53회에 `치솟는 서울의 집값, 탈출구는 이곳!`이라는 주제로 소개되며 내 집 마련을 계획하는 많은 가정의 이목을 끈 바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