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16.5% vs 인간 5.3%
누적수익률 순위(12월 13일 종가 기준)
1위 신영목 메리츠종금증권 이사 10.05%
2위 알파온 -13.14%
3위 라씨 -19.77%
지난 4월 2일부터 시작된 인간과 인공지능의 수익률 대결이 12월 14일 끝났다. 수익률 대회 우승자 3명과 로보어드바이저 3곳이 맞붙은 결과 신영목 메리츠종금증권 이사가 최종 수익률 10.05%로 우승을 차지했다. 미중 무역분쟁과 내년 성장률 둔화 우려 등 많은 악재속에서도 꿋꿋이 수익을 낸 비결이 무엇인지 들어본다.
Q. 대회 마친 소감
기억에 남는것 : 미중 무역분쟁으로 촉발된 10월 급락장 / 과거 4~5년 시장 변동성 장세중 가장 힘든 구간. 아쉬움도 있지만 1위한 것보다 대회 종료 시 계좌를 수익권으로 마무리 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함
Q. 매매 원칙
성장주를 장기적으로 추적하며 바이앤 홀드 전략을 선호하지만 최근엔 국내 주식시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롱텀 전략보다는 시장 분위기에 맞게 개별성향이 강한 종목 위주로 포트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Q. 10월 폭락장을 거치면서 수익률이 급격히 줄었다. 하락 구간에서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어전략은?
급락장엔 시장 분위기와 수급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억울하게 조정받는 종목들이 나오는데 성장주 중 펀더멘탈이 살아있고 수급이 좋은 종목의 조정 구간를 공략함(예로 이수페타시스-포트편입 차익실현)
Q. 특히 기억에 남는 종목과 가장 큰 수익을 안겨준 종목은?
기억에 남는 종목 : 현대미포조선
가장 큰 수익 : 현대엘리베이
Q. 수익률 빅매치 매매했던 종목 중 남은 연말장까지 기대를 걸어볼만한 종목이나 새롭게 관심가져 볼만한 종목이나 섹터가 있다면?
- 관심 섹터 : 게임, 바이오,행동주의 관련 지주사
- 게임 : 펄어비스, 넷마블, 엔씨소프트
- 바이오 : 메디톡스, 한미약품, 바이로메드
- 행동주의 관련 : 한진칼, 현대그린푸드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