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글로벌 유력 콘텐츠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체 개발한 명암 최적화 기술 표준인 `HDR(하이다이내믹레인지) 10+` 확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밝히고, 최근 미국과 유럽의 메이저 콘텐츠 사업자들이 `HDR 10+`를 적용한 콘텐츠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아마존은 HDR 10+ 프리미엄 영상 스트리밍의 콘텐츠를 지난해 100여개에서 올들어 1천여 개로 대폭 늘렸으며, 지난 10월 출시한 스트리밍 수신기 `파이어스틱 4K`에도 HDR 10+ 기능을 도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화 제작사인 워너브러더스는 지금까지 70편 이상의 콘텐츠에 HDR 10+를 적용했으며, 내년 초까지 100편 이상의 HDR 10+ 콘텐츠를 블루레이 디스크·스트리밍 등을 통해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또, 유럽 최대 콘텐츠 사업자인 라쿠텐과 동유럽 중심의 콘텐츠 업체인 미고고(MEGOGO)는 내년 상반기에 HDR 10+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며, 러시아의 ivi는 이달 처음으로 HDR 10+ 영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우리나라와 일본, 미국에 HDR 10+ 인증센터를 구축한 데 이어 올해 안에 중국에도 설립해 TV 생산업체와 콘텐츠 사업자들의 HDR 10+ 로고와 인증 참여를 지원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내년 HDR 10+ 적용을 준비 중인 하이센스, TCL, 콩카 등 주요 TV 생산업체들이 인증센터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 기술 확산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밖에 미국 반도체 업체인 퀄컴과 영국의 반도체 설계업체 ARM 등도 모바일용 제품 등에 이 기술을 탑재하면서 속속 `HDR 10+ 진영`에 합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HDR 10+`는 영상 콘텐츠의 매 장면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서 밝은 부분은 더 밝게하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함으로써 입체감을 높이는 기술을 뜻합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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