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치아 건강은 더욱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최근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고당분 음식, 탄산음료, 커피 등의 섭취량이 늘어나면서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 자리에 자연 치아 대신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수술로 술 후 자연 치아의 저작기능을 대부분 회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술이다.
하지만, 고가의 임플란트도 건강한 자연치아의 기능을 따라올 수는 없기 때문에 최대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방안으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자의 치아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구강악안면 진단영상 원격 판독서비스인 OTR 서비스를 통해 보다 정밀한 상태 파악이 가능하게 됐다. OTR 서비스는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영상치의학과 교수진이 원격을 통해 치과 정밀 판독하여 2차 의견이 더해지는 시스템으로 전문의의 진단에 정확성과 객관성을 높여 임플란트 치료 시 더욱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치료가 가능하다.
수원 루센트치과 이호림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를 뽑고 식립을 해야만 하는 중요하고 전문적인 치료이므로 임플란트 시술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임플란트 전문의의 정밀한 진단을 기반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성공적인 임플란트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정밀 치아 진단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치아를 더욱 세밀하고 정밀하게 진단하여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개개인에게 맞는 임플란트 치료를 제공하며, OTR으로 보다 정확한 상태 파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