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천860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가운데 한국 조선사들이 1천263만CGT(44.2%)를 수주해 국가별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915만CGT(32%)를 수주한 중국이었고 360만CGT(12.6%)의 일감을 따낸 일본이 뒤를 이었다.
연간 수주량 순위에서 2011년 1위였던 한국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 연속으로 중국에 밀려 2위에 머물렀지만, 지난해 LNG(액화천연가스)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일감을 싹쓸이하며 1위 탈환에 성공했다.
작년 조선업황은 확연히 회복세를 나타냈다.
최근 3년간 1∼12월 누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1천340만CGT, 2017년 2천813만CGT, 2018년 2천860만CGT로 증가세를 지속했다.
12월 한 달만 놓고 보면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87만CGT 가운데 한국이 150만CGT로 가장 많은 일감을 따냈고 중국은 34만CGT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클락슨이 집계한 12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남은 일감)은 7천952만CGT로 전월보다 12만CGT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2천914만CGT(36.6%)로 남은 일감이 가장 많았고 한국은 2천88만CGT(26.3%), 일본은 1천391만CGT(17.5%)를 각각 기록했다.
전월과 비교하면 중국만 96만CGT 증가했고 한국(8만CGT↓)과 일본(64만CGT↓)은 감소세를 보였다.
1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30포인트로 전월과 동일했다.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1월 기준 선박 건조 비용을 100으로 놓고 매달 가격을 비교해 매긴다. 지수가 100보다 클수록 선가가 많이 올랐다는 의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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