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면 인체는 온도에 예민함을 보이는 자율신경계와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여 위장운동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또 겨울철에는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르다고 느낄 수 있는 상복부팽만감 또는 조기 포만감과 식후에는 상복부통증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며 식욕부진이나 불쾌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 `미꾸라지`이다. 미꾸라지는 미끈한 성분으로 알려진 `뮤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미꾸라지 점액 속 `뮤신`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위벽을 부드럽게 감싸주는 건 물론, 독성 물질이나 콜레스테롤 등의 유해물질을 흡착시켜 배설을 원활하게 만들어 면역 세포의 70%가 있는 우리의 장까지도 건강하게 해준다.
또한 단백질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위벽을 보호하며 장내의 `윤활제` 역할을 하는 당단백질인 뮤신은 소화 기능 개선의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 재생을 돕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피부 보습과 피부 영양을 돕는 뮤신이 함유된 화장품은 지친 피부의 회복 뿐만 아니라 상처 회복의 기능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미꾸라지 외에도 식품 중에 뮤신 성분이 있는 것은 달팽이, 개구리, 장어, 마 등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혐오감을 느끼지 않고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은 추어탕의 주된 재료인 미꾸라지인 셈이다.
미꾸라지 뮤신 성분이 많이 함유된 대표 음식은 추어탕이 있으며, 최근에는 미꾸라지의 `뮤신`을 추출하여 건강기능식품의 대표 주자인 홍삼과 혼합한 `미홍삼`이라는 건강기능식품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미홍삼은 추어탕 전문 회사인 ㈜미라지식품이 만들었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으며, 30년 전통의 추어탕 프랜차이즈 `남가네 설악추어탕`을 운영하고 있는 ㈜미라지식품과 천연물을 연구하여 추출하는 바이오 벤처 기업 ㈜메디언스가 공동 개발하여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다.
또한 미홍삼은 각 전문 분야의 두 회사가 `뮤신`을 추출하여 원료화 한 점을 높게 평가할 수 있으며, 겨울철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되고 혈류를 개선, 그 외에 항산화 작용과 원기 회복의 효능을 지니고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다가오는 2019년 설날 선물로 인기를 끌 `미홍삼` 제품은 ㈜미라지식품 공식 홈페이지 및 전국 75개의 `남가네 설악추어탕` 매장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