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치아이다. 고르지 못한 치열은 자신감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새 학년 새 학기가 다가오면서 치아교정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돌출입, 심한 덧니, 주걱턱, 부정교합 등의 상태는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기능적인 문제까지 가져올 수 있다. 부정교합은 윗니와 아랫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저작 기능의 문제를 일으켜 소화불량 등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조속히 치료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외모에 민감한 학생이나 타인과 접해야 하는 직업인이라면, 겉으로 티가 나는 교정장치 때문에 망설일 수 있다. 최근 치아교정은 여러 가지 장치들이 활용되는데, 심미성을 중시하는 사람들이라면 치아색과 유사한 클리피씨교정이나 세라믹교정, 설측교정, 인비절라인, 투명교정, 콤비교정, 인코그니토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심미적으로 부담이 되는 교정 장치물 대신 투명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되어 눈에 띄지 않는 인비절라인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교정법 중 하나이다. 사전 설계를 통해 이동 방향을 예측하여 치료하는 원리로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물감이 비교적 덜 하며, 치실 등의 사용으로 구강관리가 보다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투명장치는 부분 교정에 한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나, 인비절라인은 이를 보완한 치료법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개인 맞춤형 장치로 제작되며, 이동 경로나 후 모습까지 사전에 파악할 수 있어 보다 구체적인 치료 계획수립이 가능하다.
인비절라인은 인비절라인사에 공인 받은 교정전문의만이 치료할 수 있다. 때문에 의료진이 이에 대한 자격을 갖추었는지,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 미국교정전문의(ABO) 허재식 원장은 "정확도 높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치아교정 가격만을 중시하는 것 보다, 인비절라인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가 풍부한 교정전문 의료진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정확한 진단을 위한 첨단기기들이 구비되어 있는지, 청결하게 관리가 되는 곳인지 눈 여겨 봐야 한다"라고 전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