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하고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가지고 있으려면 관리가 중요하다. 관리를 하는 방법 중 필수적인 것은 치석제거술(스케일링)이다.
스케일링이란 잇몸 위·아래 치아표면에 존재하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고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 주는 치료법이다.
대한민국 성인 20세 이상 인구 중 50% 이상, 35세 이상 인구 중 75% 이상, 40세 이상 인구 중 8~90% 정도가 치주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하며 이런 점으로 보아 스케일링은 구강병 예방에 필수요소인 셈이다.
지난 2013년 7월1일부터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라면 우리나라 치과 의료기관에서 1년에 1회, 1만 5000원 정도로 치석제거술을 받을 수 있다. 보험적용이 안될 때 보통 5만원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약 30% 불과한 가격에 치석제거술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이 같은 제도 개선으로 인해 성인들은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아직 보험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미성년자는 그렇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어린이들도 싼 가격으로 이러한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한치주과학회 관계자는 "보건당국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스케일링을 지역 보건소를 중심으로 확대해 나가는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인력 부족과 홍보 부족으로 많은 어린이들이 혜택을 보지는 못하는 실정"이라며 "어린이들도 스케일링을 저렴하게 받을 수 있도록 보건법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선데이치과 정재기 원장은 "어린이들은 성인들에 비해 잇솔질 하는 방법과 습관화가 아직은 부족하기 때문에 쉽게 치태 및 치석이 생기고, 면역력이 약한 특성 때문에 충치 및 치주질환이 쉽게 발생하며 만일 충치가 생길 시 빠른 속도로 썩을 수 있다"며 "어린이들의 칫솔질 예방 교육과 적절한 스케일링을 통한 구강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