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기상청에 따르면 작년 10월부터 이날까지 서울의 한파일수(아침 최저기온이 -12도 이하인 날의 수)는 작년 12월 28일 단 하루에 불과했다.
유난히 추웠던 지난 겨울(2017년 10월∼2018년 4월) 한파일수가 12일에 달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서울의 한파일수는 해마다 불규칙적이지만, 기후변화 등의 영향으로 대체로 줄어드는 추세다.
기상청이 공개한 1973년 이후 기록을 보면 서울의 겨울 한파일수는 1970∼1980년대만 해도 평균 8일이었다. 한파일수가 가장 많았던 것은 1976년 겨울(1976년 10월∼1977년 4월)로, 21일에 달했다.
서울의 겨울 한파일수는 1990년대 들어 연평균 2일로 뚝 떨어졌고 2000년 이후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겨울 추위는 예외적인 현상이었던 셈이다. 올겨울이 덜 춥다는 느낌을 준다면 지난 겨울 추위에 따른 `대비 효과`일 수 있다는 얘기다.
전반적으로 한파일수가 감소하지만, 지난 겨울과 같은 `깜짝 추위`는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북극의 찬 공기가 남하하는 것을 막아주는 제트기류가 지구온난화로 약해지면서 찬 공기가 한반도로 내려올 경우 지난 겨울과 같은 추위가 재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올겨울 미국에 `최강 한파`가 닥친 것도 제트기류 약화에 따른 북극 찬 공기의 남하 때문으로 분석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바람막이 역할을 해주는 제트기류가 약해져 북극 찬 공기가 언제든지 내려올 수 있는 상황"이라며 "장기적으로 겨울 한파일수가 줄어드는 추세 속에 때때로 급격히 늘어 변동 폭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파일수 감소 추세는 서울을 포함한 중부 지방에서 뚜렷이 나타났다. 남부지방의 경우 1970∼1980년대에도 한파일수가 해마다 없거나 1∼2일 수준이었다.
한파일수가 가장 많았던 것은 1980년 겨울 춘천으로, 무려 45일에 달했다.
(연합뉴스)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메리카노)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봤다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유행어에 민감한 커피 마니아라고 볼 수 있다.
한겨울에 얼음이 가득한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인기를 끌면서 생긴 신조어다.
영하 20도에 육박하는 `북극 한파`가 맹위를 떨쳤던 지난겨울과 달리 상대적으로 온화한 올해 겨울, 커피 시장에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로 대표되는 차가운 음료가 때아닌 호황이다.
스타벅스를 필두로 여러 커피 브랜드가 공동으로 목격하는 이례적 현상이다.
스타벅스는 지난달 아이스 아메리카노 매출 증가율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40% 신장했다고 13일 밝혔다. 한파가 절정인 1월에 보기 힘든 기록이다.
지난해 12월도 마찬가지여서,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전년 12월보다 30% 더 팔린 것으로 파악됐다.
`날개를 단`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스타벅스의 전년 대비 전체 아이스 음료 매출을 작년 12월 20%, 지난달 30% 각각 끌어올렸다.
이디야커피 역시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겨울철 3개월간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량이 158만여잔 늘어나 37%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아이스 음료 전체로는 36%의 신장률을 보였다.
투썸플레이스도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아이스 커피류 판매량이 1년 전보다 28% 늘어났다. 아이스 커피류에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가 가장 많았고, 아이스 라테와 아이스 바닐라 라테가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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