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지역 주민의 숙원 사업이던 9호선 4단계 추가 연장은 당장 어려울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용역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지역균형발전과 철도교통 소외지역 해소를 목표로 2028년까지 ▲ 경전철 6개 노선 신설 및 보완 ▲ 경전철 2개 노선 연장 ▲ 지하철 노선 2개 개량 등 비강남권 위주의 총 10개 노선 계획을 수립했다. 연장 구간은 71.05㎞, 총사업비는 7조2천302억원에 이른다.
고홍석 도시교통실장은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경제 논리에서 탈피해 균형발전 선도 노선을 우선 개발할 방침"이라며 "신설 노선은 2021년부터 착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輕)전철은 일반 지하철인 중(重)전철보다 전동차 크기, 무게, 수용 인원이 적어 사업비가 지하철보다 30%가량 적게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상은 물론 지하에도 구축이 가능하다.
이번 2차 경전철 계획에는 지난해 발표한 면목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목동선에 강북횡단선이 추가됐다.
강북횡단선은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25.72㎞, 19개 역의 장거리 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됐다.
동쪽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GTX-C·면목선·경의중앙선과 이어지고, 서쪽으로는 5호선과 연결된다. 3호선·6호선·우이신설선·서부선·9호선과도 환승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강북횡단선이 북한산 국립공원 자연보존지구와 자연환경지구를 통과하지 않도록 세검정로, 정릉로 하부 등에 대심도 터널을 만들어 노선이 통과하도록 계획했다.
강북횡단선의 하루 이용 인원은 1㎞당 8천명, 총 21만명으로 추산했다.
강북횡단선의 총사업비는 2조546억원에 달한다. 서울연구원 용역 결과 지역균형발전 효과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면목선은 기존 신내∼청량리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되 청량리역에서 강북횡단선과 환승하도록 했다. 목동선은 화곡지역 주민 의견을 반영해 기존 지상 구간으로 계획한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을 지하화할 계획이다.
서부선은 기존 새절∼서울대입구역 구간에 대피선을 2개 추가해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보완했다.
또한 서부선은 남쪽으로 서울대 정문 앞까지, 신림선은 북쪽으로 여의도까지 1개 역씩 연장해 상호 환승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개량 대상인 기존 지하철 노선은 4호선과 5호선이다.
4호선은 당고개∼남태령 구간을 급행화하기로 했다. 짧은 역 간 거리와 낮은 속도로 인해 출퇴근 시 효율이 저하됐다는 게 주된 이유다.
5호선은 공사 중인 하남선 운행을 고려해 둔촌동∼길동∼굽은다리역을 직선으로 연결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길동과 둔촌동을 오가려면 강동역을 거쳐야 했다.
서울 강북횡단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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