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부한 인프라 갖춘 도심 지역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좋은 성적 기록
- `문수로 두산위브더제니스`… 선호도 높은 옥동생활권 모두 누리는 최적의 입지 장점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고 `똘똘한 한 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교육, 교통, 학군 등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도심 지역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실수요자들이 주거 선택에 있어 편리함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이며, 정주여건이 뛰어난 단지에 청약통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년 공급된 물량 중 1순위 청약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교육, 교통, 편의, 자연 환경 등의 안정적인 기반시설이 마련돼 있는 도심 지역에서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비슷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1~2월 전국 최고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도 우수한 생활 인프라를 확보한 도심 지역에서 공급된 곳으로 나타났다. 전국 1위를 기록한 대구 달서구 감삼동에 공급된 `빌리브 스카이`는 대구지하철 2호선 죽전역 바로 앞 48층 높이의 초고층 주상복합단지로 조성되며, 이 일대는 달서구 내에서도 핵심 입지로 통한다. 대구 신흥주거지로 떠오른 서대구권역과 죽전네거리에 형성된 상권이 만나는 입지에 속해 도심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이 단지는 343가구 모집에 4만6,292명이 접수해 평균 134.96대 1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을 나타내며 조기 완판에도 성공한 바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도심에는 신규 분양 물량이 들어서기가 어려워 공급 물량이 적은데다, 인프라가 우수해 찾는 수요가 꾸준하다"며 "시장이 분위기가 가라앉을수록 교통이 주거 편의성과 환금성이 확보된 도심 아파트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한동안 신규 공급이 없었던 울산 분양시장에 올해 첫 공급 단지 역시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도심에서 나온다. 시티건설은 3월 29일,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 1128-1(구 올림피아호텔 부지) 일원에 들어서는 `문수로 두산위브더제니스`의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단지가 조성되는 신정동 일대는 울산 지역 내에서도 주거선호도가 높은 곳으로 교육·교통·편의·업무시설 등을 생활 편의시설이 우수한 옥동 생활권을 누릴 수 있는 입지다. 롯데마트 울산점이 도보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홈플러스, 중앙병원, 울산광역시청 등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으로 뻗어 있는 삼산로를 이용해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이마트, CGV, 울산시외버스터미널 등이 밀집되어 있는 삼산동 일대로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특히 울산 지역에서 선호도가 높은 명문 초·중·고교가 위치하고 우수 학원가가 근접해 자녀를 가진 학부모들의 높은 수요가 예상된다. 울산의 명문학교로 유명한 학성고를 비롯해 학성중, 울산서여중, 신정고, 울산여고 등이 가깝다.
`문수로 두산위브더제니스`는 단지 맞은편으로 364만여㎡에 이르는 `울산대공원`이 위치해 도심에서 보기 드문 쾌적한 녹지 환경도 갖췄다. 이외에도 신선산, 선암호수공원, 태화강대공원 등 단지 인근으로 크고 작은 녹지공간도 많아 그린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교통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앞에 위치한 공업탑 로터리는 울산 교통의 요충지이자 남구 문수로 교통의 중심축으로 이를 통해 시o내외로의 접근이 수월하다. 옥동-농소 고속화도로는 공사가 진행중에 있으며, 동서축 교통망을 확충하는 울산외곽고속도로(2026년 완공 예정)가 지난 1월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면제사업으로 확정돼 타 지역과의 교통 접근성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시외 버스터미널과 부산-울산 고속도로 이용도 편리하다.
`문수로 위브더제니스`는 우수한 교통여건과 대규모 산업단지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출퇴근이 편리하다.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주력 업종의 기업이 입주한 미포국가산업단지와 온산국가산업단지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산o학o연 융합형 연구 특화단지로 조성되는 울산 테크노산업단지가 단지 남측에 위치해 배후수요는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산업단지 인근으로 형성된 교통망을 통해 교통 편의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수요 및 투자수요가 기대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