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금 고려, 베트남 하노이·붕따우·캄보디아 캄폿 주목"

입력 2019-04-05 15:19  

    <앵커>

    베트남 투자 가이드 시간입니다.

    오늘은 지난 주말 대전에서 열린 2019 부동산로드쇼 해외부동산 강연섹션에서 나온 청중들의 주요 질문들에 대해 방송으로 답변드리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K-VINA비즈센터의 유은길 센터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2019 부동산로드쇼 행사를 대전에서 했다구요..먼저 어떤 행사이고 오신 분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네, 매년 한국경제TV 부동산부에서는 국내외 부동산 시장 분석과 투자전망 등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는데요,

    주로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부동산엑스포 행사장 또는 서울 도심 강연장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지방에 계신 분들은 부동산정보에 있어 소외되는 측면이 있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부동산부에서는 대전 세종 지역 분들의 정보 갈증 해소를 위해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지난 3월30일 ‘부동산로드쇼 in 대전’ 이라는 타이틀로 세미나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토요일 휴일인데도 오전부터 끝나는 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오셔서 성황을 이뤘습니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베트남과 캄보디아 부동산시장에 대한 안내와 함께 투자전략을, 저희 K-VINA비즈센터 김현수 수석전문위원이 강연해주셨는데,

    참석자들의 반응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특히 이렇게 해외투자에 대한 고급정보를 무료로 진행해주고 또한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 현장 상담까지 제공해준 것에 대해 참석자들로부터 고맙다는 인사를 많이 받았습니다.

    <질문2> 해외부동산 투자 안내 강연 섹션에서 나온 주요 질문을 제가 대신해서 드릴 텐데요, 먼저 베트남과 캄보디아 부동산 투자가 정말 유망한지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구요...

    <답변>

    네, 세미나에서 많이 나온 질문들은 대략 시청자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이라고 보고 오늘 방송을 통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과 캄보디아에 대한 부동산 투자 앞으로 유망한가?

    정답 "네, 유망합니다."

    베트남과 캄보디아는 최근 몇 년간 7% 내외의 고도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분간 앞으로 지속될 전망입니다.

    정치가 안정된 상태에서 대외개방정책을 통해 투자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큰 변수가 없는 한, 부동산시장의 장기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성장 늪에서 별다른 투자가 유입되지 않고 있는 국내 부동산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아무거나 산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역시 국내 시장과 마찬가지로 전략적으로 잘 선택해야합니다.

    <질문3> 그 다음으로 베트남 캄보디아 모두 사회주의 국가여서 투자가 자유롭지 않을 것 같다는 우려도 있었다구요...또 외국인 투자와 소유가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도 많았다구요.

    <답변>

    이것 역시 지속적으로 많이 받는 질문 중의 하나인데요,

    베트남의 경우 2015년 7월부터 외국인의 부동산 투자를 개방했습니다.

    신규 개발되는 프로젝트 전체 물량 중 30%의 아파트는 외국인 취득이 가능하고 등기도 가능합니다.

    매수 매도 임대 증여 상속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사회주의 국가여서 영구 소유가 아닌 50년간 소유라는 한정이 있구요,

    여기에 한 번 더 50년 소유 연장이 가능해 총 100년간 외국인의 주택 소유가 가능합니다.

    캄보디아 같은 경우는 베트남 보다 더 파격적입니다.

    사회주의체제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닙니다.

    이미 자유민주주시장경제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따라서 외국인의 아파트 소유가 기간이 아닌 영구 소유가 가능하고 등기서류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현지 통화가 아닌 미국 달러로 매수 매도 입출금이 자유롭기 때문에 환 리스크가 별로 없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질문4> 베트남의 경우 호찌민 하노이 붕따우 달랏 등 어느 지역 투자가 유망한가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사실 궁금한 부분입니다. 어떤가요?



    <답변>

    네, 베트남이 요즘 뜨다 보니까 이제는 지역별 비교 전략을 짜야하는 상황으로까지 발전했는데요,

    일단 지금까지는 최대 경제도시인 호찌민 그리고 수도인 하노이 중심으로 부동산시장이 급성장했습니다.

    물론 투자가 몰리면서 가격이 많이 오르기는 했지만 장기적으로는 아직도 호찌민 하노이 모두 투자 유망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호찌민 하노이 이외에 주변 주요 중소도시에 대한 투자를 잘 하면 아주 좋은 기회가 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성비 있는 투자 차원에서는 붕따우 지역을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최대 경제도시 호찌민에서 가장 가까운 해안휴양 도시로 향후 한국의 해운대와 같이 고급 해양도시로 발전할 전망입니다.

    대도시 옆에 있다보니 국내외 관광객 유입이 가장 많은 곳이고 기업들도 다수 진출하고 있어서 물류 유통의 중심도시로도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부동산시장이 성장한다는 말인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아직 이쪽 아파트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많이 이뤄지지 않아 가격이 저평가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미리 진출해서 편안하게 기다리는 마음으로 접근하면 손색이 없는 투자처라고 보고 있습니다.

    가성비 있는 투자처입니다.

    아울러 달랏 같은 경우는 땅값이 현재 크게 오르고 있는데요,,,

    주택 분양은 외국인 대상으로 현재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 아파트 시장은 아직 형성이 안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지역도 향후 관광리조트 도시로 계속 성장할 예정이고 주거단지도 조성될 계획이어서 관심이 높습니다.

    또한 농장 및 농산물가공 유통 등의 산업이 발전할 전망이어서 미래 투자 가치가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질문5> 해외부동산 투자도 선진국은 가격이 만만치 않아 부담스러운데, 1억 미만의 소액 투자가 가능한 지역이 사실 베트남과 캄보디아 일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이와 관련한 소액 투자 전략에 대한 문의도 많았다구요?



    <답변>

    네, 대개 해외부동산 투자에서 베트남이나 캄보디아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은 이쪽 가격이 싸고 시세차익이 많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미국이나 호주, 일본 같은 곳들은 관심은 있는데 조금 접근하기가 만만치 않다는 생각을 하고 계신데요,

    그런데 호찌민이나 하노이 아파트 가격을 들으시면 대부분 다 놀라십니다.

    30평형대 기준으로 우리가 투자할만한 고급아파트의 경우 하노이는 2-3억, 호찌민은 4-5억을 이미 호가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대출을 끼지 않고 투자할 경우는 실투자 자본금이 생각보다 많이 듭니다.

    따라서 1억미만 소액 투자 상품이 없냐고 많이 문의하시는데,

    이런 니즈에 딱 맞는 상품이 바로 붕따우 지역 아파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평형대로 골프장과 바다 조망이 가능한 신규 대단지 아파트가 우리 돈으로 6-7천만원대이니까, 1억미만 소액투자 상품으로는 상당히 매력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지인 물량 70%는 이미 분양이 완료되었구요,,외국인 대상 30% 물량 중 일부만 남아 있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캄보디아 같은 경우는 프놈펜의 소형 아파트 분양이 나오면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 지금은 딱히 추천드릴 상품이 나와 있지 않구요,

    다만 남부 캄폿지역의 후추농장 농지 상품이 6천만원대로 투자 가능한 상황입니다.

    농지 매수 후 농업법인에 위탁영농을 맡기면 8.75%의 도지세를 매년 받으면서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캄보디아 캄폿지역은 고급 후추 생산이 가능한데, 현재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개인 투자도 좋지만 기업단위 또는 단위를 크게 투자하시는 분의 경우 아예 큰 구획으로 또는 지분투자 형식으로 크게 들어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질문6> 부동산투자는 발품을 많이 팔아야한다고 많이들 얘기하는데요,,,국내는 물론이고 해외투자도 예외는 아닐 것 같습니다. 직접 보고 판단을 해야할 것 같은데 손쉬운 방법들이 있나요?





    <답변>

    네, 일단 해외투자의 경우 저희 K-VINA센터에서 각 종 세미나를 통해 알려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구요...

    센터로 직접 오셔서 상담을 받으셔도 되고 수시로 간이 세미나를 열기 때문에 여기 참여하셔도 됩니다.

    또한 직접 현장을 둘러보고 투자를 판단하셔야 할 것 같은데요,

    현장을 보실 분들은 당장 호찌민 달랏의 경우 다음주 9일 화요일 시찰단이 떠나는데 여기 참여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이 늦기는 했지만 관심있으신 분들은 다음주 9일 호찌민 달랏으로 떠나니까, 센터로 서둘러 문의주시면 되겠습니다....하노이 같은 경우는 5월말 시찰단이 떠날 예정입니다.

    캄보디아 캄폿 지역에 대한 간이 세미나 그리고 현장 방문 신청은 지금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센터로 문의하셔서 상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해외부동산 현장을 혼자 둘러본다는 것은 여러 가지 리스크가 있을 텐데요, 공신력있는 기관의 전문가 조언을 들으시면서 잘 준비된 프로그램으로 안내를 받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앵커>

    네,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유은길 K-VINA비즈센터 센터장과 함께 베트남 캄보디아 투자 전략에 대해 살펴드렸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