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의 인천-뉴델리 노선 폐지로 인해 한국-인도 간 국적기 좌석 공급량이 방문객 수의 절반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9일 한국관광공사 뉴델리지사에 따르면, 2020년 한국-인도 노선 국적기 항공좌석 공급량은 지난해 17만8천848좌석에서 9만688 좌석으로 대폭 줄 것으로 예측됐다.
매각 작업이 진행 중인 아시아나항공이 올해 7월 8일부터 인천-뉴델리 노선을 폐지하기로 함에 따라 그만큼 좌석 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2018년 기준 한국-인도 방문객 수 23만2천775명이 2020년에도 유지된다고 가정할 경우 국적기 좌석만으로는 절반도 커버하지 못하는 셈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도 노선이 모두 가동된 작년에도 국적기 좌석 수는 방문객 수보다 5만3천927 좌석이 적었는데 앞으로 상황이 더 심각해질 수 있는 셈이다.
지금까지 한국-인도 항공편의 경우 대한항공이 인천-뉴델리, 인천-뭄바이 노선을 운영했고, 아시아나항공은 인천-뉴델리 노선에만 취항했다.
국적 항공사를 제외하면 현재 한국-인도 노선에서 직항편을 운용하는 항공사는 없다.
인도 에어인디아가 뭄바이와 인천을 오가는 항공편을 운용하지만, 이는 뉴델리와 홍콩을 경유한다. 다수 방문객은 그외 제3국을 경유해 양국을 오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아시아나항공의 뉴델리 노선 폐지는 양국 방문객에 큰 불편을 안길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지역 중 하나로 삼성전자, 기아차 등의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는 곳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항공 노선 축소는 향후 정부 정책 추진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의돈 재인도 한인회장은 "어렵게 확보한 인천-뉴델리 직항편을 폐지하는 것은 신남방정책 추진과 비자제도 개선 등 양국이 교류 확대를 위해 여러 노력을 하는 상황에서 좋지 않은 메시지를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과 달리 일본은 일본항공(JAL)과 전일본공수(ANA) 등이 기존 뉴델리, 뭄바이 외에 첸나이, 벵갈루루 등으로 취항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 좌석이 부족해지면 항공료 인상, 화물 추가 서비스 혜택 축소 등 교민 불편도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디지털뉴스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