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베트남 투자 가이드 시간입니다.
다음주지요, 5월30일 하노이에서 열리는 ‘자동차 화장품 투자포럼 in 하노이‘ 행사를 앞두고 포럼을 주관하고 있는 K-VINA비즈센터와 국내 제조업의 베트남 진출방안에 대해 살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베트남 공단별 장단점 체크 사항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말씀 위해 김현수 K-VINA비즈센터 수석전문위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베트남 하노이 북부지역 주변에는 삼성과 LG를 비롯해 대표적인 한국 기업 공장들이 많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하노이 주변 북부지역 산업공단들의 입지 장점과 특징들에 대해 먼저 개괄적으로 설명해주시죠.
(답변)
네.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기업들이 주로 호찌민과 동나이, 빈증 등 베트남 남부지역 산업공단에 공장입주를 많이 했는데요 최근에는 하노이와 박닌, 하이퐁 등 북부지역 산업단지에 입주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배경을 보면 우선 중국과의 접근성 때문입니다.
베트남에서 구하기 어려운 원부자재 부품을, 중국과 가까운 하노이와 북부지역에서 신속하게 조달할 수 있고 생산된 완제품을 다시 중국시장에 빨리 내다 팔기에 좋은 입지라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호찌민 등 남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장부지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공장근로자 구하기도 쉽고 노동생산성도 우수하고 임금수준도 조금 더 저렴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삼성전자, LG전자 등 의 대기업이 진출하다보니 계열사들과 1,2차 협력사들이 동반 진출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2> 개별 공단별로 좀 더 들어가서 보면 각 공단별 컨셉이나 인센티브 제도들이 각기 다를 것 같습니다. 각 공단별 장단점은 어떤 게 있나요?
(답변)
네 베트남 전체적으로는 약 350여개가 넘는 많은 산업공단이 있기 때문에 사업하기 좋은 공단인지 옥석을 잘 구분해야하는데, 시간관계상 전부 다 살펴볼 수는 없고요,
다음주 5월29일 출발해서 30일 열리는 K-VINA주관 ‘자동차 화장품 포럼 in Hanoi’ 행사가 있는데, 여기 참여하는 하노이 지역의 대표적인 7개 공단회사를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드리겠습니다.
(1) 비그라세라(Viglacera)공단은 총 3,720ha(11,160,000평)의 면적으로 삼성전자/KCC 등이 입주해 있는 박닌(Bac Ninh) 옌퐁2 공단 등 총 10군데의 공단을 보유하고 있는 공단대기업이고 공장부지가격은 USD 47(달러)/m2~USD 100(달러)/m2, 토지사용권잔존기간은 40년 입니다. 이 공단은 전략적 입지와 일체화된 인프라 시스템 및 원스톱행정시스템이 장점이고, 베트남내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점은 총10개 공단 중 박닌 옌퐁공단 같은 좋은 입지공단은 입주가 완료되어 들어갈 빈부지가 없다는 점입니다.
(2) VSIP공단은 총 7,044ha(21,132,000평)면적으로, A&D/LS electric 등이 입주해 있는 박닌(Bac Ninh) 1. 공단 등 총 8군데의 공단을 보유하고 있는 공단대기업이고요 공장부지가격은 USD 42(달러)/m2~USD 145(달러)/m2로서 토지사용권잔존기간은 최대 50년입니다. 이 공단의 장점은 도시 접근성이 높고 환경 친화적이며 직주근접이 가능한 클린공단이고, 경제특구지구내에 입지해서 세금혜택이 많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단점은 일부공단의 경우 공장부지가격이 USD 145(달러)/m2로서 약간 높은 편입니다.
(3) SAODO공단은 총1,329ha(3,987,000평)면적으로 판토스/TOA 등이 입주해 있는 남 딘부(Nam Dinh Vu) 산업단지에 있고, 공장부지가격은 USD 70(달러)/m2~USD 75(달러)/m2) 이며 토지사용권잔존기간은 40년입니다. 이 공단의 장점은 하이퐁항구 딘부산업공단내에 입지해있어 물류편리성과 물류비용절감효과가 높고 자동차부품, 철강 관련 전문공단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점은 하노이에서 좀 떨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4) WHA공단은 총 3,200ha(9,600,000평)면적으로, 태국SEG/일본회사 등이 입주해 있는 녜안(Nghe An) 산업단지에 있고, 공장부지가격은 USD38(달러)이며 토지사용권잔존기간은 48년입니다. 이 공단의 장점은 공장부지가격이 저렴하고 중부지역 녜안성의 경제특구지구내에 입지해서 세금혜택이 많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단점은 하노이에서 거리가 멀다는 점입니다.
이외에 카펠라 랜드(Capella Land)공단 - 타이윙(Thai Nguyen)등 4군데/
491ha(1,473,000평/USD30(달러)/m2~USD 48(달러)/m2)/잔존기간45년
TNI공단 - 박닌 등 5군데/2,000ha(6,000,000평/USD35(달러)/m2~USD67(달러)/m2)잔존기간40년
푹록(Phuc Loc)공단 - 닌빈(Ninh Binh) 칸푸(Khanh Phu)공단 등 7군데/ 1,700ha(5,100,000평)/USD54(달러)/m2~USD60(달러)/m2 / 잔존기간49년/ 등의 공단들이 있습니다.
<질문3> 베트남 산업공단을 보면, 베트남 정부 및 기관이 운영하는 곳, 글로벌 다른 외국 기업이 운영하는 곳 그리고 한국업체가 운영하는 곳, 이렇게 3가지 운영 주체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어떤 특징들이 있을까요?
(답변)
네. 간단히 단순비교만 한다면.. 공장입주비용 문제와 공단 운영 및 행정.관리시스템 상의 차이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베트남공단 입주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인 반면 공단 운영 및 행정.관리 시스템이 약간 불편한 편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그다음 한국공단이고, 공장입주비용이 가장 높은 공단이 글로벌 외국공단인 반면 공단 운영 및 행정.관리 시스템 효율성은 약간 높은 편이라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베트남공단도 운영시스템이 많이 선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한국공단은 중간쯤 되는 것 같은데요 문제는 한국공단이 몇 개 안된다는 점이입니다.
<질문4> 이번에 하노이에서 K-VINA센터 주관으로 자동차 화장품 포럼을 하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이 하노이를 방문하게 되는데요,,,자동차, 자동차부품 그리고 화장품 기업 입장에서는 하노이 주변 공단들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살펴봐야 할까요?
(답변)
네. 매우 좋은 질문이십니다.
다음주 5월29일 출발하는 자동차,자동차부품,화장품 시찰단이 하노이와 박닌공단을 방문할 예정인데요, 시찰단입장에서 공단 진출 전략을 미리 살펴보는 것은 베트남공단에 진출해야 하는 이유와 함께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국내에서 가격경쟁력이 약해진 제조업체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신흥국으로 진출하면 경쟁력이 되살아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공장부지가격과 인건비가 각각 한국의 약 10분의1정도 되고 생산성이 한국의 약 70~80%쯤 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전략적 포인트로는, 가격경쟁력과 품질좋은 제품을 베트남현지에서 생산한 다음 다시 한국시장으로 들여다가 판매하는 전략이 있고요, 가까운 중국에서 원부자재부품을 수입해서 완성품을 제조한 후, 베트남에서 중국으로 다이렉트로(Direct) 역수출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 AEC(아세안경제공동체;Asean Economic Community)출범으로 베트남에서 생산한 제품을 아세안 10개국 약 6억4천명 시장에 무관세로 역내판매(수출)할 수 있는 점을 전략적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주) 아세안(ASEAN 10개국)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브루나이)
<질문5> 일반적으로 국내 제조업이 하노이 북부 지역 산업공단 입주를 검토한다면 가장 주의하고 유념해야할 부분은 뭐가 있을까요?
(답변)
네, 베트남경제가 매년 고속성장을 하고 있어 입주 후, 공장부지 땅값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공단관리 회사측에서 입주회사의 공장매매 차익을 전혀 인정하지 않거나 시세차익을 반반씩 나누자고 하는 사례가 있다는 겁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헷지하려면 공단입주 계약 시 향후 공장 매각시 공장부지에 대한 시세차익은 100%(퍼센트) 입주자의 몫으로 한다는 조항을 반드시 삽입해야 합니다.
두 번째 유념할 사항은 공장입주 후 자금이 넉넉한 경우는 상관이 없겠지만, 자금이 부족하여 공장을 담보로 운영자금을 대출받으려면 공장 부지를 은행에 담보로 제공할 수 있는 공단인지 여부를 꼭 사전에 확인한 후에 입주계약을 해야 합니다.
K-VINA센터는 이런 문제를 포함해 베트남 등 동남아 해외진출 및 투자에 대한 상담과 시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이를 적극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앵커>
네,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김현수 K-VINA비즈센터 수석전문위원이었습니다.
앞서 잠깐 언급됐지만 다음주 5월30일 하노이 현지에서는 베트남 정부 투자청과 K-VINA비즈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자동차 화장품 투자포럼’ 행사가 열리는데요,,참여를 원하시는 기업 및 투자자분들은 K-VINA센터(02-2039-2004 / kvina@wowtv.co.kr)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