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베트남 투자] "프놈펜·하노이·호찌민 랜드마크 주목"

입력 2019-06-28 16:25  

    <앵커>

    오늘은 캄보디아 부동산 시장에 대해 살펴드리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K-VINA비즈센터의 김현수 수석전문위원(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 나오셨습니다.

    <질문 1> 베트남에 이어 요즘 캄보디아 부동산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캄보디아 부동산 시장은 요즘 어떤가요?

    (답변) 네 캄보디아는 한국 투자자들에겐 아직까지 약간 낯설게 느껴지는 나라이지만 말 그대로 세상은 변하고 있고 캄보디아도 변했습니다.

    최근 5년간 중국계 자본의 대거 유입과 외국인투자 급증 등의 영향으로 캄보디아 부동산시장이 확 달라졌고, 캄보디아에 새로운 투자기회가 왔다고 분석됩니다.

    ‘캄보디아는 숨은 투자 시장이고, 땅속에 감추어진 보배’ 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캄보디아감정평가사협회에 의하면 프놈펜 땅값이 최근 3~4년간 연평균 15씩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본격적인 투자는 지금부터 시작인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2> 캄보디아 부동산 투자의 장점과 메리트는 어떤 게 있을까요?

    (답변) 네 우선 캄보디아는 지난 5년간 연평균 7~7.7의 경제성장률에 힘입어서 부동산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외환송금이 자유롭고 과실송금이 보장되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상속/증여세가 없고, 개인의 경우 양도소득세가 없으며 법인은 매각차익의 20를 법인세로 내면됩니다.

    이런 이유 인해 캄보디아부동산이 최근 해외투자처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베트남이나 중국 등에 비해 외환송금과 유출이 자유롭다는 점의 의미는 해외투자자나 다국적 기업경영자라면 이 메리트가 얼마나 중요한 사항인지 다 아실 겁니다.

    그리고 캄보디아는 인도차이나 반도 중앙에 위치하여 태국, 라오스, 베트남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데, 이것은 신흥 투자처로 떠오르는 동남아 시장의 금융, 물류 허브로 발전할 수 있는 지리적 입지요건을 갖춘 것이고, 중국의 세계패권 전략요충지로도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래서 중국계 자본이 프놈펜과 씨엠립 뿐만 아니라 시아누크빌과 캄폿 등의

    바닷가지역 부동산을 대거 사들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런 영향으로 시아누크빌 등 바닷가 지역의 땅값이 최근 5년 동안 10배 이상 오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질문 3>.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있는 최근 분양 상품 중 유망한 것들은 어떤 게 있나요?

    (답변) 네 유망 프로젝트 중 두 군데 정도 관심이 가는데요, 로얄원(Royal One)과 알앤에프 시티(R&F City)가 있습니다.

    로얄원(Royal One)은 캄보디아 최고의 금융 오피스 지역에 입지하고 있고, 최고급 아파트 274세대로서 230미터의 최고층으로 캄보디아의 랜드마크 빌딩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교하자면 베트남 호찌민의 비테스코타워나 골든리버 아파트 정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계적인 호텔 체인망인 인터콘티넨탈 호텔이 운영관리를 맡을 예정이라서 5성급호텔수준의 럭셔리 아파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행사는 캄보디아 최대그룹 중 하나인 로얄그룹의 건설 프로젝트입니다.

    특히 입지가 매우 뛰어난 곳으로 분석 되는데요, 한국의 강남테헤란로 같은 곳으로서 최고의 프라임지역이고 캄보디아 국무총리사무실과 모든 금융기관들이 밀집되어있는 곳입니다. 완공예정일은 2023년 12월입니다.

    알앤에프 시티(R&F City)는 프놈펜신도시 개발 프로젝트인데요 훈센도로에 입지하고 있고 연면적 76ha(228,000py)에 달하는 대형 복합개발단지입니다.

    시행사는 중국의 알앤에프 프라퍼티(R&F PROPERTIES)이고, 33층 주상복합 아파트 1,500세대이며 2020년 완공예정입니다.

    <질문 4>. 캄보디아 부동산 투자시 유의점에 대해서도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네 최근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시아누크빌에서 중국건설사가 시공하던 아파트가 붕괴 되서 공사현장 근로자 다수(28명)가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시공사의 부실시공위험이나 시공품질이 좋은지 시행사의 부도로 인한 사업 중단 위험은 없는지, 신용이 담보되어 있는 회사인지 등등 꼼꼼히 살펴보신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질문 5>. 다음달 7월17일 K-VINA센터에서 베트남투자가이드 책 출간 기념으로 베트남투자세미나와 북 콘서트가 있다고 하는 데요,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안내 부탁드립니다.

    (답변) 네 그동안 저희 K-VINA센터에 베트남부동산 주식, 산업체 투자에 대해 상담하셨던 분들이 알기 쉽고 정확한 베트남투자가이드 책 어디 없냐는 문의를 자주 해오셨는데요, 그러한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이번에 센터에서 ‘하루 만에 끝내는 베트남 대박투자’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하게 됐습니다.

    베트남에 진출한 금융기관 등 기업에서 직원교육용이나 베트남거래처 고객 선물용 등으로 문의가 오고 있는데요,

    이 책의 핵심은 ‘베트남 대 도약기를 선점하라’는 것입니다.

    책은 7월10일경부터 서점에서 유통될 예정인데요,

    내용은 베트남 부동산, 주식, 산업진출을 위한 투자가이드입니다.

    따라서 베트남 출장 또는 여름철 휴가 가실 때 비행기 안에서 4~5시간 이면 읽을 수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책 출간 기념으로 베트남투자 무료세미나와 북 콘서트가 다음달인 7월17일 수요일 오후 2시 30분 한국경제신문 사옥 18층 다산홀에서 열립니다.

    저자 두 명(김현수 수석전문위원 및 유은길 센터장)이 각각 하노이와 호찌민 투자전략 및 유망상품을 강연하고, ‘하노이 vs 호찌민,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에 대해 자류토론을 벌일 예정입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K-VINA센터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앵커>

    네,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김현수 K-VINA비즈센터 수석전문위원이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