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분양가 통제로 청약에 당첨되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상옵션 등 추가로 나가는 비용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이주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주 문을 연 서울 서초구의 한 견본주택.
선택 옵션을 살펴보니 발코니 확장은 기본,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 냉장고 등 가전 뿐 아니라 태양열차단필름까지 항목이 수십여 개에 달합니다.
전용면적 84제곱미터의 주방가구 옵션 중 하나는 가격이 6,000만 원에 육박합니다.
수요자들은 나중에 되팔 때 유리하다는 인식 때문에 풀옵션을 선호하는 분위기.
이렇다보니 유상옵션이 분양가의 주요 변수로 등장했습니다.
유상옵션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심사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시공사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설사들이 유상옵션으로 분양가 통제에 따른 수익성을 보전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옵니다.
[인터뷰]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학 교수
"(분양가 규제를 피하면서) 고분양을 취하기 위해 분양가격은 낮추고 옵션으로 받아버리는데. 예를 들어 85㎡ 이하를 5억 원에 분양했어요. 실제로 6~7억 원 가면 나머지 부분은 베란다 확장 등 옵션으로 가격을 채우는…."
같은 시공사라도 단지마다 옵션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기도 하고, 단지 내에서도 시공사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미분양 아파트는 무상 옵션을 마케팅으로 걸기도 합니다.
유상옵션 가격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나와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터뷰] 김덕례 /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원재료에 대한 기준이 스탠다드한 표준이 없는 상태에서 가격을 꼽는다는 건 어려울 거 같아요."
아파트 옵션은 선택을 넘어 필수가 되어가는 만큼 자재와 가격 등 정보 제공도 명확하게 뒤따라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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