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가이드 시간입니다. 먼저 한 주간의 베트남 비즈뉴스 헤드라인입니다.
▲ 피치, 빈그룹 신용등급평가 중단…"빈그룹이 거부"
▲ 베트남 노동총연맹, 외국인근로자 노조 참여 제안
▲ 베트남국영석유공사, 일본 기업과 LNG 연구 MOU
▲ 빈그룹, 항공사업까지 진출…`빈펄 에어` 설립
▲ 미국 상무부, 베트남 경유 한국 철강 관세 부과
베트남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 중 하노이시와 호찌민시를 두고 어디에 투자할지 고민하고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12일)은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부 문성필 기자 나와 있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앵커>
질문1) 베트남 부동산 가격이 올해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요.
올해 시세 변화가 어떤지 설명해 주세요.
<답변>
현지 부동산 전문가들에 물은 결과 아직은 정확한 데이터가 나오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나온 데이터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올해 신규 아파트 분양 물량은 줄었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입니다.
반면 지방 리조트 투자는 늘고 있다고 합니다.
현지 부동산 사업자들에 따르면 도심지에 분양되는 아파트 가격을 보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분양가가 10% 정도 올랐다고 합니다.
분양되는 전체 분양 물량 중 외국인에게는 30% 내에서 분양이 되는데 인기 지역은 외국인 분양 물량을 구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인기 지역은 향후 자산 가격 상승 기대감까지 더해져 소위 프리미엄을 얹은 금액에 전매 거래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반면, 베트남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물량 70%는 분양이 완료되기 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앵커>
질문2) 수도인 하노이시보다 경제도시인 호찌민시의 부동산 가격이 더 많이 상승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호찌민시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한 것 아닌가요.
<답변>
호찌민시 아파트 값이 2014년부터 지난해(2018년)까지 최근 5년간 연 평균 1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계 부동산 전문기관 세빌스(Savills) 조사에 따른 것인데요.
같은 기간 거래량은 연 평균 44% 늘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거래량은 4만9천 건을 넘어서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말 1제곱미터 당 평균 가격은 1,600달러에 달합니다.
하지만 투자 대비 수익률을 따져봐야 하는데요.
호찌민시 아파트 가격은 일반적으로 하노이시 보다 2배 정도 비쌉니다.
호찌민시에 투자하려면 투자금이 더 많이 필요한 셈입니다.
하지만 수익률은 호찌민시와 하노이시가 큰 차이가 없다는 게 현지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투자 금액 대비 수익률로 보면 하노이시가 더 나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 호찌민시의 경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호찌민시 일부 지역 아파트 값은 이미 많이 올라 부동산 가격이 꺾일 것이라는 소식도 들리는데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하노이시 부동산 가격은 여전히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편차가 크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앵커>
질문3) 이야기를 들을수록 하노이시와 호찌민시,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는데요.
조금 더 자세한 분석과 상황진단을 듣고 싶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답변>
한국경제TV K-VINA비즈센터가 최근 베트남 부동산과 주식, 산업 투자에 대한 정확한 최신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하루 만에 끝내는 베트남 대박투자` 책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책 출간을 기념해 오는 17일 한국경제TV K-VINA비즈센터가 무료 투자 세미나를 연다고 하는데요.
`베트남 하노이시-호찌민시,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국경제신문 사옥 18층 다산홀에서 열립니다.
유은길 K-VINA 센터장과 김현수 K-VINA 수석전문위원이 하노이시와 호찌민시를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른바 ‘맞장토론’ 형태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앵커>
질문4) 세미나는 주로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나요.
<답변>
먼저 하노이시 투자전략과 유망상품을 주제로 유은길 K-VINA 센터장이 현지 시장조사 내용을 토대로 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을 설명합니다.
호찌민시 투자전략과 유망상품은 김현수 K-VINA 수석전문위원이 7년간의 호찌민시 상사 주재원 경험과 현지 정보를 바탕으로 설명합니다.
앞서 이야기를 드린 것처럼 최근 베트남 진출을 준비하는 분들이 하노이시와 호찌민시를 두고 어느 곳에 투자를 해야할 지 고민을 많이 하실 텐데요.
두 전문가의 강연을 듣게 되면 투자처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앵커>
질문5) 부동산 외에 주식이나 산업 투자에 대한 전망도 들을 수 있나요?
<답변>
국내 자산운용사들이 베트남 인덱스펀드를 잇따라 출시하는 등 베트남 증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여전히 뜨거운데요.
최근엔 수익률이 예전만 못하면서 투자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이번 무료세미나에서는 부동산은 물론 주식과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도 다뤄지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에 최근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생산공장 이전을 검토하거나 실행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산업공단 입지와 투자 방법 등과 같은 내용도 함께 다뤄집니다.
세미나가 끝나면 질의응답과 상담을 진행하는 시간도 마련된다고 합니다.
<앵커>
지금까지 문성필 부동산부 기자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