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능동 변속제어(ASC) 기술이 적용된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하이브리드차 기술 난제 변속기 성능 개선
-주행성능 향상 ASC 변속 기술 최초 개발
-구동모터로 변속기 제어 변속 스피드 30%↑
-연비효율·내구성·주행감성 동시 개선 성공
-하이브리드 변속 기술 新패러다임 제시
-美 6건 포함 EU·中 등 20여건 특허 등록
현대자동차그룹이 하이브리드차의 기술적 난제로 남아있던 변속기 성능과 관련해 주행 모터를 활용한 능동 변속제어(ASC)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며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
이 기술은 앞으로 나올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현대차그룹의 신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1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주행모터를 활용한 능동변속제어 기술의 경우 하이브리드차를 구동하는 주행 모터를 활용해 자동변속기를 초당 500회씩 초정밀 제어하는 신기술이다.
이를 통해 기존 하이브리드차 대비 30% 빠른 변속이 가능해져 주행 성능은 물론 연비와 변속기 내구성 등 3가지 요소를 동시에 높일 수 있다.
곧 출시될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이전 세대에 비해 연비는 10% 이상,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0.2초가량 단축됐는데 엔진효율 향상과 경량화, 에어로다이나믹과 함께 ASC 기술이 기여를 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ASC기술은세계 최초로 주행 모터로 하이브리드차의 다단 변속기를 정밀 제어해 효율을 높임으로써 현대차그룹이 치열한 친환경 자동차 기술 경쟁을 헤쳐 나가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하이브리드차 변속 한계 극복…변속감·내구성·연비 향상
다단 변속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하이브리드차는 연비를 높이기 위해 일반 자동변속기에 들어가는 동력변환 장치인 토크컨버터를사용하지 않아 변속이 느리거나 변속 충격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었다.
이로 인해 변속감 등 운전의 감성이 일반 내연기관차에 비해 다소 떨어졌고, 추월 등 급가속이 필요한 순간에 때때로 변속이 지연돼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신속한 가속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그러나 ASC기술이적용되면 별도 추가 장치 없이 하이브리드 제어기의 로직만으로 주행 모터가 변속기까지 콘트롤하기 때문에 기존 하이브리드차의 단점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자동변속기 자동차가 변속을 할 때 엔진과 변속기의 서로 다른 회전 속도를 일치시켜줘야 하는데, ASC제어 로직을 통해 주행 모터에 내장된 센서가 초당 500회씩 회전 속도를 모니터링하면서 변속기의 회전 속도를 엔진의 회전 속도와 신속하게 동기화 시켜주는 원리다.
*최초 모터제어 변속…하이브리드차 변속 제어기술 新 패러다임 주도
이를 통해 변속시간을 기존 500ms에서 350ms로 30% 단축해 가속성능과 연비 향상은 물론 변속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변속기 내부의 마찰을 최소화해 내구성까지 높일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ASC기술에 대해 현재 미국 6건을 포함해 EU, 중국 등 주요국가에 20여건의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
장경준 파워트레인제어개발실장은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ASC기술은 다단 변속에 모터 정밀 제어를 도입한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득을 주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공개한 ASC 신기술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현대차그룹 채널인 HMG저널을 통해 볼 수 있다.
[사진]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능동 변속제어(ASC;Active Shift Control) 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용 6단 자동변속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