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1000만 시대에 들어서면서 금융사들이 이른바 `펫코노미` 시장에 잎다퉈 뛰어들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보험은 물론이고 적금과 카드, 신탁 상품까지 등장할 정도입니다.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반려동물이 한 해 동물병원에서 진료받는 횟수는 5.3회.
병원에 갈 때마다 진료비로 평균 11만원 정도를 냅니다.
1년에 50만원이 넘는 돈이 반려동물 진료비로 쓰이는 셈입니다.
사람 못지 않게 병원비가 들어가는 만큼 부담도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한 조사결과를 봤더니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의 92%가 진료비에 부담을 느꼈습니다.
이에 금융권은 이른바 `펫코노미` 시장을 잡기 위해 반려동물 관련 상품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특히 보험사가 가장 적극적입니다.
반려동물 등록제가 의무화되면서 손해보험사들은 지난해부터 월 3~5만원 수준의 펫보험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권기형 DB손해보험 신시장보험파트 과장
“최근 저희는 비문 인식 기술을 보험에 도입해 (반려동물 관련) 상품을 출시하게 됐고요. 비문은 인간으로 치면 지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반려동물과 관련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특화 카드들도 눈에 띕니다.
동물병원, 애견샵 등에서 카드로 결제할 때 일정 금액을 할인해주는 상품들이 대표적입니다.
시중은행들은 동물등록증을 제시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해주는 적금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반려동물의 양육자금을 맡기는 신탁 상품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지난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관련 산업 규모는 약 2조6천억원.
오는 2027년에는 6조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제 막 걸음마 단계인 펫금융시장 성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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