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국적 항공사들의 대응도 빠르고 적극적으로 변하고 있다.
31일 국토교통부의 최근 항공통계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여름 휴가가 본격화된 이달 16∼30일 보름간 인천공항을 이용해 일본여행을 다녀온 승객은 총 46만7천249명으로 휴가 시즌을 앞둔 한달 전 같은 기간(6월16∼30일·53만9천660명)과 비교해 7만2천411명(13.4%) 감소했다.
`보이콧 재팬` 운동 직전인 6월 하반기(15∼30일)를 기준으로 비교하면 7월 상반기(1∼15일) 일본 여객은 50만1천122명으로 7.1% 줄었고, 7월 하반기(16∼30일)는 감소 폭을 13.4%까지 키운 것이다.
이같은 일본 여객 감소는 한국인의 일본 여행 취소와 국적사의 일본 노선 감축 등이 영향을 미쳤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7월 2주차까지는 일본 노선 여객의 큰 변동이 없었지만, 3주차부터 삿포로, 오키나와 등 관광노선 위주로 예약률이 급감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도 "일본 노선 8∼9월 예약율이 전년대비 2%포인트 정도 줄었다"며 "7월 중반 이후부터 예약 취소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일본여행 거부 운동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항공업계 움직임도 빨라졌다.
대한항공은 9월 3일부터 부산∼삿포로 노선 운항을 중단하고, 다른 일본 노선에도 투입 항공기를 소형기로 전환해 좌석 공급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9월 중순부터 인천발 후쿠오카·오사카·오키나와 노선 투입 항공기를 기존 A330에서 B767·A321 등으로 변경해 좌석 공급을 축소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등 LCC들은 일본 노선 공급과잉과 여행객 감소 등을 이유로 일본 노선 운항을 축소했다.
티웨이항공은 이달 24일부터 무안∼오이타 노선 운항을 중단한 데 이어 9월부터 대구∼구마모토, 부산∼사가 등을 연결하는 정기편을 중단한다.
이스타항공 역시 9월부터 부산∼삿포로·오사카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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