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 상반기 당기순이익 753억원…"수익성 중심의 '지속가능성장' 지속"

김보미 기자

입력 2019-08-27 10:01  


동양생명이 올해 상반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3조953억원의 매출액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900억원, 753억원을 기록했다.
보장성보험 판매 비중이 크게 확대되는 등 보험영업이익의 안정성 확대가 돋보였다.
동양생명은 올 상반기 수입보험료 2조2,976억원, 보장성수입보험료 1조700억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수입보험료에서 보장성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6월 40.2%에서 46.6%로 확대됐다.
채널별 보장성 구성비는 전년 동기대비 비전속 채널인 GA에서 9.0%포인트 증가한 83.8%, 전속 채널인 FC에서 6.5%포인트 증가한 82.3% 등 회사의 영업채널 전반에서 보장성상품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처럼 동양생명은 전 영업체널에서 보장성 중심의 영업 전략을 펼치며 보장성 보험 판매 비율이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총자산은 32조9,50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8% 증가했으며, 보험사의 건전성지표를 나타내는 RBC비율은 비율은 237.1%로 전년동기 대비 32.4%포인트 상승했다.
질적 성장도 돋보였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 민원 감축 및 불완전판매 예방 활동을 강화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올 상반기 총 민원건수는 273건으로 전년동기대비 9.9% 감소하는 성과를 냈다.
동양생명의 불완전판매비율은 2011년 2.55%, 2012년 2.12%, 2013년 1.5%, 2014년 1.22%, 2015년 1.03%, 2016년 0.50%, 2017년 0.22%, 2018년 0.19%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완전 판매 확인서 신설, 신계약 해피콜 강화 및 상품 재설명 제도 등 내부 자율점검을 통해 불완전판매를 사전 예방하고, 사내 인트라넷에 실시간 민원접수 현황 및 완전판매 우수(부진) 지점을 확인할 수 있게 하여 근본적인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고객으로부터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을 받았던 기존 보험약관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한 새로운 약관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고객 신뢰도 제고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소비자를 보호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2016년부터 `고객패널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선발된 고객패널들은 동양생명의 보험상품 평가, 고객접점 체험, 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제시, 보험 신상품 아이디어 제시 등 상품 및 고객 서비스와 관련된 제안 활동을 수행한다.
동양생명은 고객패널들이 제안한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를 마련해 영업현장에 적극 반영하는 등 고객 만족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지속가능성장`의 원칙 아래 보장성상품 바탕의 경영전략을 통해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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