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로 연락주세요"…SKT, 청각장애인 통화연결음 '손누리링' 출시

이지효 기자

입력 2019-09-30 10:00  


SK텔레콤은 수신자인 청각 장애인들이 음성통화가 어려움을 알려주는 통화연결음 서비스 `손누리링`을 10월 1일부터 선보인다고 밝혔다.

통화 연결음은 전화를 걸 때 수신자가 전화를 받기 전까지 발신자 휴대폰에서 듣게되는 신호음을 말한다.

수신자가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발신 고객은 통화 연결음에서 `청각장애를 가진 고객님의 휴대전화입니다. 문자로 연락주세요`라는 음성 안내를 받는다.

`손누리링`은 `손으로 세상을 그린다`라는 뜻으로, 모바일 티월드 내 부가서비스 메뉴 및 대리점과 고객센터에서 무료 신청 가능하다.

국내 청각장애인은 약 27만명으로 추산되며, 대부분의 청각 장애인들은 음성통화 대신 문자를 하거나 영상 통화로 수화를 이용한다.

하지만 택배나 은행, 관공서 등 제3자가 보내는 고지성·안내성 전화를 받지 못해 불편하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실제로 올해 한 청각장애학교 선생님이 SK텔레콤에 `휴대폰에 걸려오는 전화가 걱정과 불안으로 다가온다`는 내용의 사연을 보냈다.

SK텔레콤은 국립 서울농학교와 전국 청각자애인협회의 의견을 청취하고, 개발에 착수해 통화연결음 안내 서비스인 `손누리링`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기윤 SK텔레콤 고객가치혁신실 실장은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 사례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진정성 있는 고객 가치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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