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무역협상에서 미중 양국이 합의를 이뤘지만, 오늘 세부 사안에 초점이 맞춰지며 추가 협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오늘 CNBC에서는 중국이 1단계 무역협정 서명 전에 추가 합의를 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소식통에 의하면 이번 달 말 전에 협상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이런 보도에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양국이 합의를 보지 못할 경우, 오는 12월 15일 예정대로 대중 관세가 부과될 것이라고 밝히며 다음 달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정상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1단계 합의에 최종 서명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FT "세계 경제, 동반 침체 '스태그네이션' 우려 커져"
세계 경제가 동반 스테그네이션에 빠져들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스테그네이션은 연간 경제성장률이 2~3% 이하에 머무는 장기적 경기 침체를 의미하는데요 파이낸셜타임스와 브루킹스 연구소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타이거지수로 불리는 글로벌 경제 회복지수가 지난 8월 기준, 0.44P를 기록해, 3년여만의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브루킹스 연구소는 타이거지수가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는 만큼, 각국의 신속한 재정 정책이 시급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트럼프 "터키 철강 관세 50% 인상...협상 즉시 중단"
트럼프 대통령이 시리아 군사작전을 강행한 터키에 대해, 무역협상을 중단하고, 철강관세를 50%까지 인상하는 등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트위터에 구체적 시기를 명시하진 않았지만, 행정 명령을 곧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시리아에 수감돼 있던 IS 포로 800여명이 수용소를 탈출했다고 알려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군 재유입을 위한 쿠르드족의 의도된 조치라고 비난했지만 외신들은 IS가 재 결집할 기회를 엿보고 있다고 전하며, 국제 안보가 위태로워질 전망입니다.
EU "삼성 SDI 헝가리 공장, 보조금 지급 계획 조사"
현지시간 14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헝가리가 자국에 있는 삼성 SDI 공장을 위해 공공지원을 하겠다는 계획이 EU의 보조금 규정에 부합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심층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EU측은 삼성 SDI가 헝가리에 있는 공장에서 전기차용 배터리 팩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2017년부터 약 1조 5천억 원을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헝가리 정부가 삼성 SDI 확대 작업에 약 천 오백억 원 규모의 추가 지원을 할 계획이 있는 만큼, 보조금 지급 심사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노벨 경제학상 '뒤플로'...역대 최연소·두 번째 여성
올해 노벨상은 오랜 시간 빈곤 퇴치에 대해 연구한 경제학자 3명에게 돌아갔습니다. 현지시간 14일 노벨 위원회는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에스테르 뒤플로 MIT 교수, 마이클 크레이머, 하버드대 교수를 선정했습니다. 특히 인도 출신의 바네르지 교수가 프랑스 출신의 뒤플로 교수를 가르쳐 둘은 사제지간이면서 이후에 결혼해 부부가 됐는데요, 뒤플로 교수는 최초 부부 수상자이자, 최연소, 또 역대 두 번째 여성 수상자라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한국경제TV 허정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