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포럼은 17일 코스닥 상장사인 씨트리에 대해 지분 196만3,598주 등 경영권 인수를 포함한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대주주 변경이 완료되면 메디포럼은 경영권과 함께 씨트리의 지분 14.18%를 보유하게 되며, 김찬규 메디포럼 대표가 씨트리 대표를 겸직할 예정이다.
씨트리는 치매치료제 리바스티그민을 제조하는 제약사로 현재 노인성 질환을 위한 의약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메디포럼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치매치료제 천연물신약에 대한 임상2b상 뿐 만 아니라, 향후 준비하고 있는 기술성 평가에 의한 특례상장과 임상 3상의 성공적인 완료를 위해 인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메디포럼은 또, 국내 한방 제약사인 아이월드제약과도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아이월드제약은 메디포럼의 `PM012` 임상약을 제조하는 등 메디포럼과는 오랜 기간 동안 임상약 공동 개발을 통해 협력해온 제약사로, 천연물 추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메디포럼은 연이은 제약사 인수로 치매치료제 신약후보물질(PM012)의 합성물 신약 개발에서 요구되는 연구 및 분석 결과 확보, 주요 성분에 대한 합성물 수준의 기술적 분석 등 기술성 평가 준비에 필요한 여건을 충분히 갖추게 됐다.
김찬규 메디포럼 대표는 "이번 제약사 인수로 제품과 마케팅, 연구개발(R&D) 전반에 걸친 신약개발기업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