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의 특약매입 지침 개정에 반발해 코리아세일페스타 참가를 꺼렸던 백화점들이 행사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통크게 할인하는 품목은 정작 찾아보기 어려워 올해도 흥행 여부는 미지수다.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 추진위원회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달 1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코세페의 계획과 내용을 소개했다. 행사 시작 약 일주일을 앞둔 현재(23일 기준)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총 603개로, 작년보다 153개가 늘었다.
특히, 전자상거래업체의 참여가 늘었다. 현재 참여 의사를 밝힌 온라인 유통업체는 135개로 전년 대비 3배 늘었다. G마켓과 11번가, CJ오쇼핑, 위메프 등 주요업체는 연중 최대 규모의 할인행사와 마케팅을 진행한단 방침이다.
코세페는 2015년 정부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벤치마킹해 만든 쇼핑 행사로 올해 4회째를 맞는다. 지난해까지 정부가 주도했지만, 올해부터는 코세페 추진위원회를 설립하고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을 위원장으로 위촉해 민간 주도의 행사로 전환했다.
통상 9월말~10월초에 진행하던 행사 시기도 11월로 옮겼다. 해외로 분산되는 소비 수요를 잡고 유통업계의 각종 할인 행사와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다. 11월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중국 광군제 등 국내외 대규모 쇼핑 행사가 집중된 시기다. 행사 기간도 작년 10일에서 올해 22일로 2배가량 늘렸다.
하지만 코세페 흥행에 대해선 여전히 물음표가 찍힌다. 코세페를 둘러싼 구조적인 문제에다 정부의 규제까지 겹쳐서다.
우선, 공정위의 특약매입 지침 개정으로 백화점들이 참석을 꺼리면서 `반쪽짜리` 행사라는 오명도 썼다. 지침에 따르면 백화점은 할인에 따른 비용 부담을 납품업체와 절반씩 져야한다. 현재 백화점은 10%를 부담하고 있다. 이에 백화점은 세일할수록 적자가 난다며 코세페 참여에 부정적이었다.
행사 일주일을 앞두고 백화점들은 코세페 참여로 방향을 틀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신치민 한국백화점협회 상무는 "공정위의 개정안이 백화점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면서도 "민간 주도의 첫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최대한 코세페에 협력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행사 내용은 고객 기대에 못 미칠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 따르면 막판에 코세페 참여를 확정한 백화점 업계는 아직도 대대적인 할인행사 여부는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공정위가 백화점의 할인액 부담을 50% 이상으로 높일 경우 할인 행사 부담이 대폭 커지는 탓이다. 소규모 행사나 이벤트 행사 등 구색 맞추기에 지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단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코세페는 국내 최대 쇼핑 축제를 표방함에도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 광군제와 비교해 할인율이 낮은 것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이에 김호성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과장은 "국내와 해외의 유통 구조가 다르고 내수 규모도 달라 단순 수치만 갖고 비교하는 건 무리가 있다"라며 "코세페의 목적은 할인율 경쟁이 아니라,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 선순환 소비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행사의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과 관련해 김 과장은 "행사 기간이 전년보다 줄었기 때문에 매출 외형이 줄어든 것"이라며 "지난해 일매출은 4,000억원으로 전년 3200억원에 비해 늘었다. 매년 성과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코세페 매출은 4조5,000억원으로, 참여업체가 적었던 2017년(10조8060억원)보다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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