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와 포르쉐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BMW코리아, 혼다코리아, 모토로싸가 판매한 22개 차종 12만2천35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을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현대차가 판매한 i30 7만8천729대는 에어백 제어장치의 결함으로 차체 하단 부위에 충격이 발생하면 에어백이 펼쳐지지 않을 상황에서도 정면 에어백이 펴질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팰리세이드 3만4천861대는 커튼에어백이 불완전하게 펴질 수 있는 개연성이 확인됐고, 쏘나타 하이브리드 2천903대는 배선 간섭으로 경고등이 점등되거나 운행시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르쉐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파나메라 등 2개 차종 5천283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특정모드에서 브레이크 패드 마모 경고등이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포드 몬데오 등 3개 차종 438대는 부식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파워스티어링 모터의 볼트가 부식돼 파손될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BMW 330i 등 2개 차종 9대는 엔진 구동 중 부품이 파손될 수 있고 오토바이 S1000RR 34대는 엔진오일이 새어 나와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혼다 CR-V 등 5개 차종 13대는 2015~2017년 다카타 에어백 리콜을 받아 개선된 에어백으로 교체가 완료됐으나 정비과정에서 결함이 있는 다카타 에어백으로 교체된 것으로 파악돼 개선된 에어백으로 재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디지털전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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