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대통령`으로 불리며 2030 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EBS 펭귄 캐릭터 `펭수`를 두고 업계에서 `모셔가기` 경쟁이 뜨겁다.
19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최근 EBS 측과 펭수를 활용한 마케팅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그러나 "EBS와 미팅을 한 것은 맞지만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빙그레는 지난달 모델로 활약하는 손흥민 선수가 광고에서 선보인 춤을 따라 하는 `슈퍼콘 댄스 챌린지`를 열었는데, 이 경쟁에 펭수가 참가한 사실이 알려져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펭수는 당시 100위권 밖의 초라한 성적을 내고 탈락했지만 캐릭터가 `초대박`을 치자 빙그레 측 관계자가 "우리도 엄청 후회하는 중"이라고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펭수를 향한 `러브콜`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펭수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꼽은 `참치`를 생산하는 동원그룹, 한 영상에서 좋아하는 과자라고 밝힌 `빠다코코낫`을 만드는 롯데제과 역시 EBS 측과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에서는 펭수 캐릭터가 2030 세대 전반에서 폭발적인 반향을 끌어내고 있는 만큼 한류 스타를 뛰어넘는 광고효과를 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광고 모델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을 때 부랴부랴 손익 계산서를 따져보고 급히 광고를 내려야 하는 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펭수 캐릭터는 젊은 직장인에게 크게 인기를 얻는다는 점이 식품업계의 주 소비층과 겹쳐 매력이 있다"며 "펭수가 다른 곳과 계약을 하기 전에 먼저 잡아야 한다는 움직임도 있다"고 전했다.
펭수는 단순 캐릭터 콘텐츠를 넘어 부산에서 열리는 사인회에 참석하고자 팬들이 KTX를 타고 내려가기도 하고, EBS를 넘어 다른 지상파 채널 예능 프로그램 출연도 이뤄내는 등 절정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관련 콘텐츠에 쓰일 목적이라며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등 펭수를 사칭한 사기 사례도 나오고 있다.
`자이언트 펭TV` 측은 19일 공식입장을 내고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채널, SNS 등을 통한 공지와 정당한 절차 없이 절대 여러분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므로 사칭에 주의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펭수 공식입장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