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는 25일 (오늘) 대가를 받은 인플루언서를 통해 광고하면서 이 사실을 밝히지 않은 7개 업체에 `표시·광고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시정명령과 함께 2억6천9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은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LOK, LVMH코스메틱스, TGRN, 에이플네이처, 다이슨코리아 등 7개사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들 7개 사업자는 인플루언서들에게 자사 상품을 소개·추천하는 게시물을 인스타그램에 작성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이 검색용 꼬리표 단어인 해시태그·사진 구도 등까지 구체적 조건을 달아 게시를 부탁하는 대가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제공한 현금과 무상 상품은 모두 11억5천만원 상당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쳐 작성된 게시물 가운데 `사업자로부터의 대가를 받았다`는 사실이 표시되지 않은 게시물은 4천177건에 이르렀다.
현행 공정위의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은 "추천·보증 등의 내용이나 신뢰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이를 공개하라"고 규정하고 있다.
7개사의 행위는 이 지침을 위반하고 소비자를 기만한 부당 광고행위라는 게 공정위의 판단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앞서 블로그 광고의 `대가 미표시` 행위를 제재한 데 이어 모바일 중심의 SNS `인스타그램`에서도 최초로 같은 조치를 취했다"며 "이를 계기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광고하면서 게시물 작성의 대가를 표시하지 않는 행위가 줄어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권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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