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OTT 시장 진입…AI기반 '시즌' 론칭

신동호 기자

입력 2019-11-28 10:32  

KT가 AI기반의 신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을 선보였다.
KT는 28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 시즌을 발표했다.
시즌을 이용하는 고객은 종합편성 채널과 CJ계열 채널, 스포츠중계 채널 등 110여개의 실시간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
지상파 3사 채널은 실시간 시청은 안 되지만 주문형비디오(VOD)를 포함한 20만여편의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즌은 ‘초고화질·초저지연·슈퍼사운드’를 제공한다. 가입 요금제에 따른 화질 제한을 두지 않아 초고화질로 제작된 콘텐츠는 누구나 본래 화질로 이용할 수 있다.
야구, 골프 등 스포츠 중계의 경우 5세대 이동통신(5G)의 빠른 속도에 힘입어 인터넷(IP)TV와 비교해 지연시간을 1초대로 단축했다.
이는 모바일 OTT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수준이다. 국내 최초로 모바일 사운드 최적화 솔루션 ‘VSS 슈퍼사운드’를 적용해 영화, 스포츠, 음악 등 각각의 장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음장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KT는 지니뮤직과 힘을 합쳐 영상과 음악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성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가 해당 콘텐츠의 주제곡(OST)이나 TV 속 배경음악(BGM)을 듣고 싶으면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바로 음악 정보를 확인하고 들을 수 있다. 바로듣기로 이용할 수 있는 주제곡·배경음악은 약 17만곡이며, 점차 이용 가능한 곡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즌은 AI 기술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감정 분석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 ‘내 감정을 읽는 스캐너 검색’을 선보인다. 사용자의 얼굴표정을 분석해 기쁨, 슬픔, 화남 등 기분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이다.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도 쉬워진다. 제목을 몰라도 기억나는 상황이나 장면의 단어를 조합해 영상을 검색하는 ‘스토리텔링 장면 검색’ 기능을 새롭게 제공한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2030세대를 적극 공략한다. ▲24시간 라이브 예능 ‘밀실의 아이들’ 시즌2 ▲참여형 음악 예능 ‘히든트랙’ ▲가상현실(VR) 드라마 ‘고스트브로스’ ▲고민상담 음악 토크쇼 ‘고막메이트’ ▲‘웨스트브릿지 with KT 5G’ ▲공연장에서 제작되는 ‘윤딴딴의 자취방’ 등은 시즌에서만 만날 수 있는 콘텐츠다.
KT는 CJ ENM, SBS 모비딕, JTBC 룰루랄라스튜디오, A&E, 와이낫미디어 등 채널사업자 및 제작사와 협력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대할 방침이다.
KT는 시즌을 출시하면서 ▲플레인(월 5500원·이하 VAT 포함) ▲플레인 플러스(월 8800원) ▲믹스(월 9900원) ▲믹스 플러스(월 1만3200원) 4가지 월정액 상품을 내놓았다.
또한 KT는 시즌의 서비스 영역을 다각화한다는 방침이다. 중국 차이나모바일의 콘텐츠 담당 계열사인 미구와 손잡고 양사의 콘텐츠를 교류한다. 내년에는 중국 시장에 KT의 4K 한류 콘텐츠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 디스커버리와도 협력해 시즌에 ‘디스커버리 UHD 전용관’을 개설하고, 디스커버리와 공동 제작한 콘텐츠를 시즌에서 가장 먼저 공개할 예정이다.
콘텐츠 다각화와 함께 이용 단말도 확장하기로 했다.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기반으로 2020년에는 모바일 외에도 다양한 단말 제조사 및 콘텐츠제공사업자(CP)들과 제휴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은 “KT는 IPTV와 인공지능TV에 이어 모바일 미디어에서도 국내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기 위해 지난해 말 뉴미디어사업단을 신설하고 1년간 야심차게 시즌을 준비했다”며 “5G 시대가 필요로 하는 차세대 모바일 미디어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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