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포스코 안전사고...부실했던 안전혁신TF

입력 2019-12-24 16:45   수정 2019-12-24 16:47



오늘(24일) 오후 포스코 전남 광양제철소 내 후판공장에서 대형 폭발로 추정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 폭발사고로 현재 5명이 중경상을 입고 병원으로 긴급 후송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로 인해 폭발물 잔해가 인근 해안가까지 떨어질 만큼 폭발 규모가 컸던 것으로 확인된다.

현재 사고 현장에는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고, 여수에서 광양을 잇는 이순신대교도 통제됐다.

이번 폭발 사고로 포스코의 `안전 불감증` 경영 문제도 다시 도마 위로 오를 전망이다.

그간 포스코에 크고 작은 사고들이 이어져왔고, 이번 사고가 대형사고 전엔 수십 차례의 경미한 사고와 징조가 나타난다는 이른바 `하인리히 법칙`의 연장선에 놓여있었다는 지적이다.

포스코는 올해 7월에만 제철소 현장에서 추락 사고가 3번이나 발생했다.

기계점검 업무를 하던 근로자가 기계에 끼인 후 추락하는 등 기본적인 안전 장치이 안 된 문제들이어서, 안전 관리에 소홀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당시 포스코 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안전에 대한 투자와 예방 대책을 요구했지만 회사가 묵살했다"면서 "포스코 노동자를 더는 연이은 죽음으로 내몰지 말고 최정우 회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후 포스코는 노사 및 협력사가 현장의 위험 요소를 직접 관리하는 ‘안전혁신비상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

최정우 회장도 8월 제철소를 방문해 "매 순간 경각심을 갖고 업무에 임하자"며 안전을 강조했다.

지난달에는 현장 안전관리와 스마트 시스템에 3년간 1조 1,000억원을 투자하는 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폭발 사고가 일어나면서 그동안의 안전 관리 대책이 다시 공허한 외침이 됐다.

"기업도 시민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던 최 회장의 `기업시민` 경영 이념도 안전 불감증에 가려지게 됐다.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시점에 다시 터져나온 안전사고.

이번 사고를 계기로 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포스코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발표했던 재발방지대책의 허점이 무엇인지 규명되지 않는다면 `안전불감증`이라는 오명을 지우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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