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한 현대자동차가 오늘은 우버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양사의 협력과 함께 '도심형 항공기'의 상용화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배성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저는 지금 현대자동차 CES 부스에 설치된 도심형 항공기 모형에 와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유선형 몸체와 프로펠러가 모두 8개 달려있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S-A1에는 조종사를 포함해 모두 5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최대 시속은 290km로, 상용화만 된다면 도시 교통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A1은 차량공유 업체 우버와 공동으로 개발한 제품입니다.
현대차는 오늘 우버와의 도심형 항공기 사업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개했습니다.
도심형 항공기 사업에 주력 중인 두 글로벌 기업이 손을 잡으면서, 빠른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집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도 상용화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인터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
"(상용화는) 2028년쯤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0054 한국의 법규나 이런 것들이 같이 가야하기 때문에 정부 쪽하고 이야기를 해야겠지요."
VR을 통해 도심형 항공기 탑승 체험을 해본 관람객들도 이른바 '비행 택시'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습니다.
<인터뷰> 알렉스 세위츠 /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일 휴대폰을 켜서 에어 택시를 부를 수 있다면 (다른 교통수단을) 모두 대체할 만한 일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에어 택시가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출시된다면 정말 즐거울 것 같습니다."
이미 우버와 함께 비행 택시를 추진 중인 미국의 헬리콥터 업체 벨도 플라잉 택시인 '넥서스 4E'를 CES에 내놨습니다.
현대차의 S-A1과는 다르게 프로펠러는 6개고, 실내 공간도 일반에 공개하는 등 앞선 기술력을 선보였습니다.
도심형 항공기를 향한 각종 아이디어들이 제시되면서, 도시에 비행체가 떠다니는 미래도 한층 가까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현장에서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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