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서울시가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만든 `제로페이`가 출시된지 1년2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시장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지난 19일 기준 제로페이 누적 결제액이 1003억5484만원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사용을 독려했지만, 지난해 카드결제 승인금액 856조6000억원과 비교하면 0.0117%에 지나지 않는다.
제로페이는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현금영수증과 달리 별도로 영수증을 발급받을 필요가 없어 편리한 것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다만 사용자 입장에서 신용카드와 달리 할부와 포인트혜택이 없고, 체크카드와 비교해도 소득공제 혜택에 크지 않아 출시 당시부터 무용논란에 휘말렸다.
또 금융회사들에게 제로페이 막대한 시스템 구축 부담을 떠넘겨 반발을 사기도 했다.
특히 지난 2018년 금융위원회의 `카드수수료 종합개편 방안`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실질 카드수수료 부담까지 줄면서, 제로페이의 경쟁력이 더 떨어졌다.
당시 개편안에 따라 연 매출 5억~10억원 가맹점 실질수수료율은 개편 전 1.05%~1.55%에서 개편 후 0.1%~0.4%로 크게 떨어졌다.
제로페이는 연 매출 8억원 이하는 수수료가 없으며 Δ8억원 초과 12억원 이하 0.3% Δ12억원 초과 0.5% 수준이다.
신용카드 우대수수료율보다 0.8∼1.3%p 낮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 사용 애플리케이션(앱)과 가맹점 수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행 초기였던 지난해 1월 결제 건수는 1만5915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12월 43만2808건으로 약 27배 증가했다.
월별 결제액도 지난해 1월 2억8000만원 수준에서 지난해 12월 142억원으로 50배 이상 증가했다.
최근 5개월간 누적 결제액도 약 670억원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결제액 규모도 커졌다. 제로페이 이용이 가능한 앱도 꾸준히 늘어 현재 은행앱 19개, 간편결제앱 15개 등 총 34개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개인뿐 아니라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및 일반 기업 등에서의 제로페이 결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제로페이 가맹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지역 상권 활성화도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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