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0대책으로 아파트 시장 위축.. 틈새시장으로 떠오른 오피스텔 눈길
▶ 강북 수유 대규모 新오피스텔, 지하 3층~지상 17층 전용 16~17㎡ 총 314실
▶ 루프탑가든, 파티룸, 북카페 등 고급 커뮤니티와 입주민 특화 서비스로 주목!
정부의 2.20대책으로 주택시장이 위축되면서, `1억 원대`에 누릴 수 있는 오피스텔의 가치가 급등하고 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특히 신규 오피스텔들은 아파트 못지않은 혁신설계와 커뮤니티 시설 등을 갖추며 점점 진화하고 있는 추세다.
기준금리 인하도 향후 오피스텔 상승세에 불쏘시개가 될 전망이다. 미국 연준이 제로금리 수준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하면서 최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75%로 낮췄다. 이 같은 현상은 은행의 예,적금 상품에 대한 기대가치를 떨어뜨려 부동산 투자 수요를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다보니, 투자 금액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1억 원대`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 강북 수유에서 분양 중인 신규 오피스텔이 눈길을 끌고 있다. `어반빌리움 수유`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1억 원대`에 역세권 입지와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오피스텔을 선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뜨겁다.
㈜태산건설이 시공하는 `어반빌리움 수유`는 서울 강북구 수유동 92-6번지 외 10필지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17층 오피스텔 전용 16~17㎡ 총 314실로 구성된 대규모 오피스텔이다.
신한금융그룹 자회사 아시아신탁㈜이 책임준공을 맡아 안전한 사업 신뢰성을 확보했다. 책임준공은 일반적으로 시공사가 부담하는 의무를 신탁사가 직접 맡는 것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건물을 완성하지 못하는 등의 사유가 발생해 손해가 생기면 신탁사가 책임지는 구조다. 아시아신탁㈜은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주요 사업장 곳곳에서 수많은 성공 분양을 견인한 풍부하고 굵직한 실무 경험을 자랑하는 국내 부동산신탁업계 대표주자다.
특히 `어반빌리움 수유`가 자리한 서울 강북구는 서울에서 가장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강북구의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5.50%로 서울 25개 자치구 중에서 가장 높았다. 이는 서울시의 평균 오피스텔 임대수익률(4.60%)보다 약 1%p가 높은 수치로, 평균 수치에 머문 강남구(4.54%), 서초구(4.72%), 송파구(4.17%) 이른바 `강남 3구`보다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록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양가와 매매가가 저렴할수록 수익률이 높아지는 특성상 `1억 원대`로 투자가 가능한 오피스텔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특히 서울 강북은 서울에서 가장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강북지역의 오피스텔을 주목해볼 만하다"고 전했다.
`어반빌리움 수유`가 지닌 가장 큰 경쟁력은 `더블역세권`이다. 우선 단지는 지하철 4호선 수유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다. 이에 따라 동대문, 명동, 서울역 등 서울 주요 도심을 환승 없이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우이신설선 화계역도 주변에 위치해 있다는 점에서 최적의 교통편의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변 대학교들을 중심으로 한 탄탄한 임대수요도 주목된다. 반경 1Km 내 성신여대와 한신대 신학대학원이 위치해 있는 것은 물론 덕성여대, 서경대, 광운대 등 총 16개의 대학교를 배후수요로 두고 있다. 수많은 교직원들과 학생들의 수요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다양한 공공기관 및 편의시설이 가깝다는 점도 기대된다. 우선 강북구청과 강북 경찰서, 강북 소방서가 단지 인근에 위치한다. 이에 직주근접을 원하는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임대수요도 확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도 주변에 자리한다.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 등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며 롯데시네마, 대한병원, 수유재래시장도 인접해 쉽게 이용 가능하다.
특화 커뮤니티 시설도 주목된다. 기존 오피스텔에서 보기 힘든 △루프탑가든 △어반스카이 파티룸 △ 어반북카페 등의 고급화된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입주민들의 높은 주거만족도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강북 수유 지역 내 최초로 입주민들에게 `조식 서비스`, `무료 자전거 렌탈 서비스` 등을 제공해 상품의 가치를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차별화된 혁신설계도 관심사다.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4m 규모의 높은 층고를 보유한 올림공간과 복층설계다. 실사용 면적이 넓어지는 것은 물론,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현재 거래되고 있는 오피스텔 상당수가 불법구조변경을 하고 있는 반면, `어반빌리움 수유`는 올림공간 및 복층설계에 대한 건축허가를 완료한 상태로 입주민들이 마음 편히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이밖에 빌트인 가전가구, 1등급 내진설계, 공기정화장치 등을 적용해 상품 가치를 한층 더 강화했다. 한편, 홍보관은 서울 강북구 도봉로 323번지 2층에 마련되어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