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충격에 기업 실적과 재무구조에 빨간불이 켜졌다.
국내 기업 신용등급은 하향 조정이 속출하고 있다
올해 들어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LG화학(A3→Baa1), SK이노베이션(Baa1→Baa2), SK종합화학(Baa1→Baa2), 이마트(Baa3→Ba1), 현대제철(Baa2→Baa3) 등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또 현대차(Baa1), 기아차(Baa1), 현대모비스(Baa1), 현대글로비스(Baa1), 한화생명(A1), 한화손해보험(A2), 부산은행(A2), 대구은행(A2), 제주은행(A2), 경남은행(A2), IBK투자증권(A1) 등을 신용등급 하향 조정 검토 대상에 올렸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KCC(BBB-→BB+)와 GS칼텍스(BBB+→BBB) 등의 신용등급을 낮췄다.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춘 기업은 SK이노베이션(BBB), SK종합화학(BBB), S-Oil(BBB), 이마트(BBB-), 한화손해보험(A) 등이다.
아울러 현대차(BBB+), 기아차(BBB+), 현대모비스(BBB+), 현대글로비스(BBB+), 현대제철(BBB), 현대캐피탈(BBB+)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를 신용등급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지정했다.
국내 신용평가사들의 기업 신용등급 하향 조정도 줄을 이었다.
지난 3월 나이스신용평가는 OCI(A+→A0)와 현대로템(A-→BBB+)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또 대한항공(BBB+)과 CJ CGV(A+) 등의 등급 하향 검토에 착수했다.
같은 기간 한국신용평가는 현대로템(A-→BBB+)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하고 대한항공(BBB+), 한진칼(BBB0), 두산중공업(BBB0), 두산(BB-) 등을 등급 하향 검토 대상에 올렸다.
한국기업평가는 OCI(A+→A0)의 신용등급을 낮추고 대한항공(BBB+)과 한진칼(BBB0) 등을 신용등급 부정적 검토 대상으로 등록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회사채 신용 스프레드(금리차)가 확대하고 기업어음(CP) 금리도 연일 급등해 기업 자금 조달에는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 와중에 기업 실적 부진과 부채 확대 우려가 커지며 기업 자금 조달에 필요한 신용도인 신용등급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신용등급이 내려가면 회사채 금리가 올라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이 늘어난다. 또 신용등급 하향 기조는 전반적인 투자심리 위축으로 이어져 기업 자금 조달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올해 한국 경제가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피치는 2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마이너스(-) 0.2%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달 발표한 전망치 0.8%에서 1%포인트 하향한 것이다.
1분기와 2분기에는 각각 전 분기 대비 -0.3%, -3.0%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게 되면 상반기 경기 침체에 빠진다는 의미다. 통상 2개 분기 연속 GDP가 감소하면 기술적 경기 침체로 본다.
3분기와 4분기에는 각각 1.4%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3%로 1.0%포인트나 낮췄다.
ADB는 3일 발표한 `2020년 아시아 역내 경제 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런 전망치를 내놨다.
앞서 ADB는 지난해 12월 한국의 올해 성장률을 2.4%에서 2.3%로 내린 바 있다.
ADB는 내년 한국 성장률은 2.3%를 제시했다. 작년 12월에 제시한 전망치는 2.0%였다.
한국의 물가상승률은 올해 0.9%, 내년 1.3%로 각각 전망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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