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광장, 스트리트형 구조 갖춘 상업시설 ‘인기’
-‘천안역사 스카이 애비뉴 mall’ 다 갖춘 멀티 상업시설로 공급 앞둬
스트리트형 구조, 이벤트 광장, 커뮤니티 광장 등 장점을 두루 갖춘 멀티 상업시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상업시설 시장에서 각양각색 구조와 광장의 유무는 상품의 가치를 가르는 주요 요소 가운데 하나다. 고급스러운 외관, 집객효과 등 상권 활성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2~3면이 개방된 스트리트형 상가는 접근성과 가시성이 높아 유동인구 흡수에 효과적이다. 또한 이벤트·커뮤니티 광장은 다양하게 공간 활용해 더 많은 수요를 집객할 수 있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도 스트리트형 구조와 이벤트 광장을 갖춘 상업시설은 성적이 우수했다. 최근 부산에서 공급된 ‘오션테라스 스트리트’의 경우, 1단지 전 호실의 계약을 완료했다. 대로변에 위치한 스트리트형 구조가 높은 계약률로 이어지는 주요인으로 작용했다는 평이다.
이처럼 다양한 장점을 갖춘 멀티 상업시설에 관심이 높은 가운데, ‘천안역사 스카이 애비뉴 mall’이 공급을 앞둬 눈길을 끈다.
동아건설산업㈜은 천안시 서북구 와촌동 106-39번지 외 34필지에 ‘천안역사 스카이 애비뉴 mall’을 이달 공급한다. ‘천안역사 스카이 애비뉴 mall’은 연면적 18만5,078.45㎡(5만5,986.2평), 지상 1층~지상 3층, 3개동, 근린생활시설 16호실·판매시설 66호실(1층 38호실, 2층 28호실)·교육연구 및 문화집회시설 3호실, 총 85호실로 구성된 상업시설이다.
‘천안역사 스카이 애비뉴 mall’는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근린생활시설과 상업시설을 대로변에 전면 배치했다. 1층은 고객 집객력 향상과 상권활성화를 위해 식음·라이프샵 위주로 배치됐다.
상업시설 바로 앞에는 천안역이 위치한다. 1호선 천안역에서 급행을 이용할 경우, 서울 업무단지 중 하나인 1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는 약 1시간대, 서울역까지는 약 1시간 30분대로 접근할 수 있다. 특히 1호선 천안역은 지하철 1만5,000여명, 일반철도 1만6,000여명, 일평균 총 3만2,000여명이 이용해 높은 유동인구를 자랑한다.
바로 옆, 천안천수변공원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유입도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천안천은 약 12km의 하천으로, 천안 주민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나들이 명소 중 하나다.
또한 천안역에서 주거지역으로 이동하는 동선에 위치해 유동인구도 쉽게 흡수 할 수 있다. 인근에 신동아파밀리에 아파트, 봉서산 아이파크 아파트, 우영 아파트와 빌라 및 단독주택촌 등의 고정수요를 확보했다. 여기에 반경 4km 이내에는 삼성SDI천안사업장, 동아제약, 다우케미컬이 위치한 천안3일반산업단지가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누릴 수 있다.
더불어 이마트, CGV, 신세계백화점 등이 모여 있는 천안종합터미널이 약 1km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동남구청, 하나로마트, 천안역지하쇼핑몰 등과 연계된 상권을 누릴 수 있다.
미래가치도 풍부하다. 이 일대에 ‘천안역세권 도시재생혁신지구’ 사업이 개발된다. 천안역 인근 약 1만5,216㎡ 부지를 개발하는 천안역세권 도시재생혁신지구 사업은 천안시가 총 6,219억을 투자하여, 도시재생을 촉진하기 위해 천안 구도심 쇠퇴지역 내 주거·상업·산업 등 기능이 집적된 지역거점을 신속히 조성하는 지구 단위 개발사업이다.
2022년에 완공될 이 사업은 천안역 서측에 스마트도시플랫폼, 청년주택, 공공상생상가, 복합환승센터, 첨단지식산업센터, 상업·업무 복합시설 등이 들어서고 천안역 동측에는 천안 소재 대학교 학생들을 위한 창업·학습 및 문화 활동 관련 시설이 집약된 캠퍼스타운(연면적 3만7000㎡, 3층 규모)이 건립될 계획이다.
인근 학군으로 인한 수요도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상업시설 반경 2km 내외에는 와촌초, 성정초, 천안초, 천안고, 천안여자상고, 천안서초 등 약 17개의 학교가 자리잡고 있다. 특히 향후 천안역세권 도시재생혁신지구 사업이 완료되면 초·중·고를 중심으로 대형 학원가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홍보관은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정공원3길 14, 120호(성정동, 프라지움 10차)에 위치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