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형 신도시`로 각광받는 비규제지역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운정역 일대 부동산시장의 활황세가 지속되고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노선 착공과 LG디스플레이 P10공장 증축, 통일경제특구 지정 등 대형 호재들이 잇따르며 수요자와 투자자들의 눈길과 발길이 몰려든 덕분인데, 지역 공인중개사들에 따르면 아파트는 물론 특히 오피스텔은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가 뜨겁다고 한다. 투자자들의 `1지망`인 역세권 신축 소형 오피스텔은 말 그대로 `품귀`다.
파주 부동산시장은 GTX-A노선 운정신도시역(예정) 개통이 확정된 2018년에 정점을 찍었다. 당시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파주의 연간 지가상승률은 9.533%로, 전국 평균 4.584%를 곱절로 웃돌며 1위에 올라 화제를 모았다. 2008년 -0.184%, 2013년 0.014%에 불과했던 지가상승률과 비교하면 믿기 어려운 상승세다. 한국감정원은 파주의 지가가 2019년에도 2.861%나 더 올랐다고 밝혔다.
`미분양의 무덤`이라는 오명도 벗은 지 오래다. 파주시청이 밝힌 올 2월 말 기준 파주시내 미분양 가구수는 단 9채에 불과하다. 거래량과 거래가, 프리미엄도 모두 고점에 머무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신고된 운정역 인근 `운정신도시 센트럴푸르지오` 전용면적 84㎡ 가구의 실거래가는 4억 9,420만원으로, 초기 분양가 대비 1억4,000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됐을 정도다.
전문가들과 투자자들은 "파주, 특히 운정신도시는 시세상승여력이 아직 한참 더 남아있다"며 "인구 및 세대수, 특히 20~30대의 젊은 1~2인가구가 계속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소형 오피스텔에 투자해 임대수익을 노려볼 만하다"고 조언한다.
이미 운정신도시 일대에 세계 최대 규모의 파주 LG디스플레이 산업단지, 파주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파주 LCD산업단지 등 11곳의 대형 산업단지들이 운영되고 있는데다, LG디스플레이가 축구장 14개 규모로 증축하는 P10공장과 파주시 운정테크노밸리(첨단산업단지) 등이 추가로 조성되면 35만명에 가까운 어마어마한 배후수요가 확보되기 때문에 직주근접 주거지로써의 기대수익이 상당하다는 설명이다.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 대비 분양가가 합리적이고, 청약이나 대출 등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다.
이러한 가운데 자족성과 접근성, 개발호재까지, 성공의 3박자를 모두 갖춘 파주 운정신도시 운정역 역세권 내 `힐데스하임 케멜라스`의 분양 소식이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하 2층~지상 10층 1개 동, 전용면적 13~18㎡ (1:1주차) 총 360실 규모로, 대한민국 대표 신탁사인 한국자산신탁과 34년 전통의 원건설이 함께 선보이는 프리미엄 오피스텔 단지다.
`힐데스하임 케멜라스`에서는 경의중앙선 운정역을 도보 8분대로 가깝게 이용할 수 있으며 여의도, 강남 등 서울 및 수도권 방면의 광역버스 노선들이 잘 갖춰져 곳곳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차량으로는 동서대로, 자유로, 제2자유로 진입이 용이하며 서울~문산고속도로(2020년 개통),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가 2023~2024년경 완공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GTX-A노선과 지하철 3호선 연장선 개통이 예정된 운정신도시역(예정)이 가까워, 차후 서울 강남권 진입 등 관련 수혜에 매우 유리할 전망이다. GTX-A노선 개통 시 운정신도시역(예정)에서 강남 삼성역까지의 예상 소요시간은 약 20분대로 `서울생활권` 편입효과를 체감하기에 충분하다. KTX, SRT 등 전국구 광역철도가 운행되는 서울역, 수서역도 비슷한 시간대로 오갈 수 있다.
`힐데스하임 케멜라스`는 운정3지구 개발권역, 가람마을 주거단지권역, 운정역 권역을 도보로 오갈 수 있는 주거복합개발단지 내 첫 공급상품으로, 야간 소음이나 불야성에 시달리지 않으면서 풍부한 인프라와 탁월한 정주여건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남측으로 스타필드 고양점을 뛰어넘는 초대형 주상복합 개발이 예정돼, 일대가 운정신도시의 랜드마크 지역으로 거듭날 가능성도 농후하다.
또 단지 앞 하나로마트(예정)를 비롯해 도보 5분 거리에 상업시설들이 조성돼 있어 생활이 편리하며, 코오롱스포츠센터, 소리천 수변공원, 맑은물체육공원, 운정하늘호수공원 등이 모두 가까워 주거쾌적성과 여가활용성이 탁월하다.
`힐데스하임 케멜라스`는 인근 산업단지 등에 종사하는 싱글 직장인들을 겨냥해 복층 특화구조의 혁신평면을 적용, 체감면적과 공간활용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최첨단 홈IoT시스템과 1실 1주차, 호텔식 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 등 트렌디한 요소들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단지는 돋보이는 입지와 설계에도 불구하고, 1억원 초반대의 합리적 분양가에 중도금 60% 무이자 융자 혜택을 더해 수요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덜어준다. 필요 시 주택임대관리 전문기업 `굿하우스`의 `10년 임대수익 보장제`를 통해 관리 및 운영, 임대수익 보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홍보관은 서울지하철 4,7호선 이수역 인근에 마련됐으며, 방문객 전원에게 방문 기념품을 증정한다. 2021년 4월 입주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