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광폭 행보…이재용 이어 구광모 만나
대차그룹 경영진 LG그룹 오창공장 방문
현대차 "미래 배터리 비전 기술 방향 공유"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전기차 배터리를 만드는 국내 대기업 총수들과 잇따라 직접 만나면서 `배터리 동맹`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 부회장은 지난 달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난 데 이어 오늘(22일)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만났다.
LG그룹은 오늘(22일) 정의선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현대차 경영진이 LG화학 오창공장을 방문해 구광모 회장을 필두로 한 LG그룹 경영진들과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현대차 측에서는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사장, 김걸 기획조정실 사장, 서보신 상품담당 사장, 박정국 현대모비스 사장 등이 참석했고, LG그룹에서는 권영수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김종현 전지사업본부장(사장), 김명환 배터리연구소장(사장) 등이 현대차그룹 경영진을 맞았다.
○ 현대차-LG 경영진, 미래 배터리 기술 방향 공유
두 그룹 경영진은 미래 배터리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경영진은 LG화학 오창공장의 배터리 생산 라인과 선행 개발 현장을 둘러봤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의 기술과 개발 방향성을 공유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기아차가 생산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카와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에 LG화학 배터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22년 양산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2차 배터리 공급사로 LG화학을 선정하고 최상의 성능 확보를 위해 협업중이다.
○ 전기車 글로벌 주도권 전쟁…현대차-LG "시너지 기대"
현재 자동차 업계는 앞으로 본격적 성장이 예상되는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고성능·고효율 배터리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11년 첫 순수 전기차를 선보인 이래 현재까지 국내외 누적 27만여대 판매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잡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전문 매체인 EV세일즈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 1분기 총 2만4,116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 테슬라(8만8,400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3만9,355대), 폭스바겐그룹(3만3,846대)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44종의 친환경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이 넘는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56만대를 판매해 수소전기차 포함 세계 3위권 업체로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아차는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을 지난해 2.1%에서 2025년 6.6%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LG화학은 지난 30년 간 선제적인 R&D 투자를 통해 1만 7,000건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특허를 확보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25.5%의 점유율로 올 1월~4월 합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91%로 배터리 업계에서 가장 높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은 향후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LG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분야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사간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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