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이퐁시가 올해 상반기 10.87%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이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DEEP C 산업단지에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차로 한시간 반 거리에 위치한 하이퐁은 베트남 북부 항구 및 공업도시로, 베트남에서 호찌민 하노이에 이어 세번째로 큰 규모의 도시이다.
베트남이 한국기업들 사이에서 매력적인 생산기지로 급부상하는 가운데, 특히 베트남 북부에서 최대 무역 거점 항구 도시이자 경제특구로 지정되어 있는 하이퐁은 베트남 투자 고려시 최우선적으로 검토되는 대표적인 지역이라 할 수 있다.
베트남 북부를 넘어 동남아 지역 내에서 하이퐁이 가진 지리적 이점을 일찍이 간파해 베트남 북부 최대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한 개발사는 ‘DEEP C 산업단지’이다.
`DEEP C 산업단지`는 하이퐁시 인민위원회와 여러 국제 투자자가 합작해 투자한 전문 산업단지 개발업체다.
주요 주주로는 벨기에의 20대 주식 상장기업인 Ackermans & Van Haaren 사가 소유주로 있는 Rent-A-Port 라는 항만 인프라 및 공단 개발 전문기업을 비롯해 Rent-A-Port 와 벨기에 정부가 공동소유하고 있는 투자개발 전문회사인 InfraAsia Investment Ltd 그리고 하이퐁시 인민위원회가 있다.
이들이 합작 투자한 `DEEP C 산업단지`는 벨기에 정부와 베트남 정부의 성공적인 경제 협력 및 외교 관계를 상징하고 있다.
DEEP C 산업단지는 1997년부터 하이퐁 딘부항구의 배후단지인 딘부산업단지(DEEP C 하이퐁 1단지) 개발을 시작하여 현재 총 3천헥타르 (9백만 평)에 달하는 산업단지를 하이퐁에서 개발 및 운영 중이다.
각종 라이센스 인허가를 담당하는 하이퐁시 정부로부터 강력한 지원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벨기에 국적 모회사의 수준 높은 항구 및 산업단지 개발 노하우, 전문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년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했다.
최근 베트남 북부지역에서 도로, 공항, 항만 등의 대형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면서, 베트남 북부 관문항인 딘부항 및 락후옌심해항의 배후단지를 개발하여 우수한 인프라 연계성을 보유하고 있는 DEEP C 산업단지의 투자 매력도는 한층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입지가 가져다 주는 안정적이고 경쟁력있는 물류 혜택 뿐만 아니라 입주 기업에 최적의 사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도로, 전력, 산업용 정수, 폐수 처리장, 배수, 방화수, 통신 등 건설과 프로젝트 운영에 필요한 모든 안정적인 인프라와 유틸리티를 공급하고 있다.
이미 120여개의 다국적 프로젝트가 DEEP C 산업단지내에 입주하여 안정적인 유틸리티 및 인프라 혜택을 누리고 있다.
법인설립을 비롯한 각종 인허가 지원이 입주 기업을 위한 원스탑 서비스로 제공될 뿐만 아니라, DEEP C 산업단지 내 모든 입주기업에게는 투자규모와 총 15년간 법인세 감면 등의 파격적인 세금 우대 정책이 자동 적용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