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사업을 할 때 법률·세무·노무 분야의 전문지식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었으며 이를 위해 `전문가 무료상담`과 `분야별 상담사례`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노란우산에 가입한 소기업·소상공인 3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기업·소상공인 전문지식 분야 애로현황 조사` 결과 조사대상의 59.7%가 사업체 경영시 법률·세무·노무 등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문지식이 필요한 문제에 대한 사업체의 자체 대응능력 수준이 부족하다는 답변은 36.7%로 나타났다.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는 `전문가 무료상담 기회 확대`(30.3%), `분야별 상담사례 제공`(29.3%), `전문가 정보제공`(13.3%) 등 순으로 나타나 전문지식 분야의 무료상담 기회와 체계적 상담사례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지식이 있는 인력이 전혀 없다`는 사업체도 76%에 달했다. 전문지식이 필요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엔 72.3%가 `외부 전문가를 활용한다`고 답했다.
조사대상의 21.3%는 최근 5년간 법률·세무·노무 등의 문제로 억울하거나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금전적 손실`(79.7%), `정신적 고통`(70.3%) 등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외부 전문가의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이유로는 `비용절감`(46.3%)을 가장 많이 꼽아 전문서비스 비용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용만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사업단장은 "소기업·소상공인은 비용과 정보의 문턱이 높은 전문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무료상담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중앙회에서 운영 중인 `소기업·소상공인 경영지원단`이 그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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