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높이는 대형 건설사들, 호반건설의 '호반써밋'

입력 2020-07-25 10:00  

호반써밋BI. 제공=호반건설
최근 건설사들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고급화 전쟁이 한창이다. 지난 2010년대 중반부터 본격화된 아파트 브랜드 고급화 전략은 초반에는 하나의 선택지에 불과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 영향력이 지속되면서 아파트 브랜드는 건설사들의 주가와 기업 가치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대형 건설사들은 프리미엄 브랜드 론칭을 활용해 수주를 확대하고,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도 챙기는 모습이다. 현대건설의 디에이치, 대림산업의 아크로 등 하이엔드라 칭하는 브랜드를 비롯해 한화건설 포레나, 롯데건설 르엘 등 브랜드 리뉴얼 론칭도 빈번하다.

또한,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 대책 속에도 집값 상승세가 쉽게 꺽이지 않아 아파트 브랜드의 중요성은 지속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초기 브랜드 위상에 따라 `양극화` 현상까지도 전망하고 있다. 이에 아파트 브랜드 전략에 다소 소극적이었던 중견 건설사들도 수도권 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대형 건설사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결국 대형 건설사들의 고급 브랜드를 활용한 수주 전략은 서울, 수도권 뿐 아니라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브랜드 선호도는 사업지가 줄어드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밸류에이션 지표가 될 수 있다"며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공고히 하며 시장을 선점한 곳은 부동산 규제 완화시 더 수혜를 누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건설사들의 고급화 브랜드 각축전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호반건설의 `호반써밋`이다. 올해 호반건설은 인천 영종국제도시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서울 양천구 `호반써밋 목동`, 경기도 시흥 멀티테크노밸리 `호반써밋 더 퍼스트 시흥`, 경기도 평택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2차`이 분양에서 높은 청약율을 기록하며 조기 분양 완료했다.

서울 양천구 목동 생활권 내 신규 공급단지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호반써밋 목동`은 1순위 청약접수 결과, 특별공급을 제외한 138가구 모집에 총 17,671명이 신청해 평균 128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호반써밋 목동`의 전용면적 84㎡A타입의 해당지역 1순위 최고 당첨가점은 78점으로 나타났다. 84㎡A타입의 평균 당첨가점은 69.09점이었는데, 4인 가구 기준 최대 청약가점이 69점인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만점에 가까운 고득점자들이 대거 몰린 셈이다. 이쯤이면 `호반써밋 신드롬이다`고 할만 하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호반건설과 호반산업은 지난 2019년에 호반써밋을 리뉴얼 발표했는데, 소비자들 사이에서 `살기 좋은 아파트`로 알려지면서 좋은 성적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에 접수된 호반건설 하자인정 건수는 6건에 불과한데 이는 10대 건설사 중에서도 가장 적은 수치를 자랑한다.

`호반써밋`은 31년 이상을 집에 집중해온 호반건설의 철학과 노하우를 담은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호반써밋은 이미 10년 전부터 주요 지역의 랜드마크로 이름을 알려왔다. 호반건설 등 호반그룹은 지난 2010년부터 프리미엄 주상복합 단지에 `호반써밋플레이스`라는 브랜드를 적용했다. 이후 2019년에는 이를 호반써밋으로 리뉴얼하고 고객 눈높이에 부합된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써밋`은 `정상`, `정점` 등을 의미하는 단어로 그 이름에 걸맞게 지역 내 시세를 리딩하는 프리미엄 단지들이 많다. 기존 호반써밋플레이스는 지난 2010년 판교를 시작으로 광교신도시, 광명역세권, 하남 미사, 천안 불당, 시흥 배곧, 시흥 은계 등에서 모두 조기 분양 완료됐다. 이 단지들은 탁월한 입지, 주거 편의성 등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돼 지역 대표 단지로 통한다.

호반써밋 BI의 디자인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호반써밋 BI는 형태적으로는 견고함을 보여주기 위해 모두 대문자로 구성했다. 상징 컬러는 기존 골드컬러에서 로즈골드(Rose Gold)로 변경했고, 블랙과의 세련된 조합은 한 단계 격상된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하고 있다.

호반건설은 단순히 `집`만 짓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삶`을 짓겠다는 사명감으로 호반써밋에 설계, 조경 등 기술력과 노하우를 담았다. 특히 입주민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공급하는 단지마다 설계에 공을 들였다. 남향 위주 단지 배치와 판상형 구조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또 주부들의 가사 동선을 고려해 주방 가구를 배치하고, 팬트리 등 다양한 보관 공간도 제공한다.

최근에는 홈 IoT(사물인터넷)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 홈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냉난방과 가스 제어, 화재 감지를 할 수 있고 IoT 생활 가전도 제어할 수 있다. 아파트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 센터, 키즈 클럽, 수영장 등 입주민 편의를 고려한 커뮤니티 공간이 조성돼 가치를 더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