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세권 상업시설이 분양시장 블루칩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풍부한 배후수요 때문으로 풀이된다. 공원 인근 상업시설의 경우, 쾌적한 녹지공간에서 여가활동을 즐기려는 나들이객 등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평일이나 주말 등 요일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소비층 확보가 가능하다. 게다가 최근 상업시설 트렌드로 복합상권이 각광받는 가운데, 공원 인근에 조성되는 상업시설은 이 조건을 일부 만족시킨다는 점에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
실제, 공세권 입지에서 분양에 나선 상업시설의 경우, 대다수 좋은 반응을 얻으며 완판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경기도 부천시에서 분양한 `힐스 애비뉴`는 최고 216대 1, 평균 1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분양 사흘만에 완판돼 화제가 된 바 있다. 이 상업시설은 부천중앙공원이 바로 앞에 위치해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공세권 상업시설의 인기 요인으로, 매출 신장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2` 상권의 매출액 (한식음식점, 카드사용액 기준) 은 총 1억2962만원 수준으로, 서울 평균인 약 6320만원 대비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여의도한강공원을 비롯, 여의도공원 등 다수의 공원이 인근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 매출 신장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업계 전문가는 "특히 지난해 말부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영화 및 공연관람 등 밀폐 · 밀집된 공간에서 즐기는 여가 활동 인구가 크게 감소하고 오픈 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수익형 부동산 분양시장에서도 공원의 가치가 더욱 커지고 있다" 며 "특히, 공원과 인접한 상업시설의 경우 나들이객 등 풍부한 유동인구를 소비층으로 흡수할 수 있는데다, 매출 신장에 따른 안정적인 임차인 수급도 가능해 최근 투자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뜨겁다" 고 덧붙였다.
투자수요자들의 시선이 전남 여수시 웅천지구로 향하는 이유다.
대신자산신탁은 전남 여수시 웅천동 1869-1,2번지에 공급하는 `웅천 트리마제 벨마레몰`을 분양 중이다. 최근 성공리에 분양한 고급 주거복합시설 `웅천 트리마제 벨마레`의 하층부에 조성되는 판매시설로, 지하 1층 ~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된다. 체류시간 및 집객력 측면에서 강점을 보이는 스트리트몰로 설계돼 기대감이 높다.
`웅천 트리마제 벨마레몰` 은 웅천지구 내에서도 공원과 인접한 핵심 입지에 들어선다. 서울 여의도공원의 약 1.5배 규모인 이순신공원이 바로 앞에 위치해 있다. 인공해수욕장이 포함된 웅천친수공원 ? 웅천못공원 등도 지근거리에 있어,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
배후수요 또한 풍부하다. 상층부 레지던스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고, 지구 내 형성돼 있는 대규모 주거단지와 인근 지역 거주민이 잠재수요로 거론된다. 이 밖에도 사업지 주변 CGV 극장 이용객 및 GS칼텍스 예울마루 공연장 방문객 등 여가수요와 여수세관 ?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등 공공기관 종사자 및 민원인 소비 수요 흡수를 통한 주 7일 연중무휴 상권 형성도 가능하다.
상권을 더욱 확장시킬 호재도 존재한다. 바로 앞, 클럽하우스 ? 문화복합시설 ?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되는 마리나항만 개발이 오는 2022년 완료될 예정이다. 국내 해양레포츠 산업의 메카로 평가받는 만큼, 조성 완료 시 관광객 증대 및 상권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높은 희소가치에 기반, 투자자들 간 선점경쟁 또한 치열할 전망이다. `웅천 트리마제 벨마레몰` 은 최근 개발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웅천지구 내 최대 규모로 조성된다. 향후 추가 공급이 적을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막차를 타기 위한 투자자들 간 보이지 않는 눈치싸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화 설계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여수 최초의 유럽형 스트리트몰로 설계돼, 특색 있는 지역 랜드마크 상가로의 도약 가능성이 높게 평가된다. 특히, 이탈리아 나폴리를 연상시키는 인테리어 컨셉트를 적용, 방문객들이 이국적인 분위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꾸밀 방침이다. 아울러 자연채광이 가능한 내부광장 및 2층 테라스형 상가는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할 전망이다.
3단계로 구성된 임대케어 서비스도 주목된다. 1단계는 임차인의 초기 부담을 줄이는 렌트프리 혜택을 통해 상권 정착을 지원한다. 사전에 입점의향서를 제출한 임차인에 대해 6개월 간 임대료를 면제해준다. 수분양자에게는 임대수익보장 계약으로 공급가의 5%를 1년간 분할 지원한다. 2단계는 준공 6개월 전부터 진행되는 수분양자-임차인 매칭 서비스 단계다. 마지막은 활성화 지원서비스 단계로, 상가 준공 이후 점포별로 입점업체 지원 서비스 ? 상권 활성화를 위한 각종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분양홍보관은 여수시 웅천동 1802-3번지에 마련돼 있다.
관련뉴스